'미투 검증' 이어 '결선투표제'도 공조

더불어민주당의 경기도지사 예비주자인 전해철 의원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미투(Me Too)' 검증에 이어 결선투표제 도입에도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22일 전 의원과 양 전 시장 측에 따르면 양 전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언론사 주최 행사에서 전 의원을 만나 경기지사 경선에 결선투표제를 도입하자고 제안했고 전 의원이 이를 받아들였다.

양 전 시장은 이에 따라 금명간 민주당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에 결선투표제 도입을 건의할 예정이다.

양 전 시장은 "16년 만에 경기도를 민주당의 품으로 돌려놓기 위해서는 과반의 지지를 받는 후보를 선출해 단결과 화합의 '원팀'을 꾸려야 한다"며 "결선투표제 도입은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승리의 필승카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 의원은 "원칙적으로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이었는데 경선을 함께하는 양 전 시장은 물론 서울시장에 나서는 후보 2명(박영선·우상호 의원)도 결선투표제를 원하는 만큼 양 전 시장의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전 성남시장 측은 "당이 공정하게 판단할 것으로 믿기 때문에 후보 선출을 하는데 어떤 방식이든 따르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결선투표는 1차 투표에서 절반을 넘은 득표자가 없으면 1·2위 득표자를 상대로 한 번 더 투표해서 후보자를 뽑는 방식이다.

결선투표는 대체로 1차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하기 어렵다고 판단하는 후보가 2차 투표에서 반전 기회를 잡기 위해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같은 이유로 1차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후보자는 결선투표에 부정적이다.

이 전 시장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전 의원과 양 전 시장에 앞서가고 있다.

앞서 양 전 시장이 지난 13일 전 의원과 이 전 시장에게 미투 검증을 공식 제안하자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를 전적으로 수용한다고 '화답'한 바 있다.

반면 이 전 시장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 전 시장은 과거 본인의 부인에도 불구, 사생활 관련 루머에 시달린 적이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