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선 박사와 이성봉 목사의 삶과 신앙

세계로부천교회(구 심곡제일교회) 최선 목사가 수년 동안 준비한 끝에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책을 펴냈다. 최 목사는 지난해부터 시공에 들어간 새 성전의 관리·감독과 목회 활동 외에도 그를 원하는 전국을 무대로 강의와 예배설교 봉사도 하고 있어 몸이 둘이라도 모자랄 정도로 바쁘게 활동하는 이름 그대로 ‘최선’을 다하는 최선 목사이다. 이 책은 한국교회 부흥 운동의 주역인 장로교회의 김치선 박사와 성결교회의 이성봉 목사의 삶과 신앙 세계를 나란히 놓고 체계적으로 조망했다.

예나 지금이나 ‘회개하라’라고 외치는 설교자는 많다. 그러나 자신의 죄를 먼저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는 설교자는 드물다. ‘한국의 예레미야’로 불리는 김치선 박사(1899-1968)는 캐나다 출신 영재형 선교사를 믿음의 아버지로 삼고 31세에 고베신학교 졸업 후 목사안수를 받았다. 33세에 웨스트민스터신학교에서 석사학위, 35세 때 달라스 신학교에서 ‘모세오경의 모세저작권’에 대한 연구로 우리나라 1호 구약학 신학박사 학위를 받은 장로교회 제1세대 신학자로서 한국의 교회와 신학 형성에 크게 이바지한 목사요, 신학자요, 부흥사요, 교육자이다. 그는 “민족의 상처를 싸매고 한국교회를 재건하는 길은, 온 그리스도인이 가슴을 치는 영적이고 분명한 회개밖에 없음을 강조했다”라면서 ‘한국의 예레미야’ 김치선 박사가 주창한 부흥 운동이란 “첫째는 회개운동이요, 둘째는 기도요, 셋째는 하나님 말씀을 모아 순종함이요, 넷째는 열심히 전도하는 것”이라고 저자 최선 목사는 정리했다.

‘한국의 무디’라 일컫는 이성봉 목사(1900-1965)는 6세에 신약성경을 일독했고 7살에 공중 기도를 했으며 성탄절에는 독창과 연설도 했단다. 또한 이 목사가 북소리를 울리며 가두 전도를 할 때면 꼬마들도 많이 따랐다고 한다. “이성봉 목사는 모든 교파가 인정하고 환영하는 초교파적인 부흥사로서 전국을 순회하였으며 회갑 전에 무려 1,000여 교회 이상을 다녔다”고 한다. “이성봉 목사는 외적인 것만 바라보지 말고 영을 살피면서 불행을 행복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길을 제시했으며, 청년 시절부터 철저한 회개에 기초를 둔 성결하고 깨끗한 청빈의 삶”을 살았단다. 특히 “자신이나 세상에 대해 아무런 애착을 두지 않았으며, 이성의 정욕과 물질의 탐욕을 항상 경계하는 금욕적 삶을 살아야 하며 돈과 이성의 유혹에 빠지면 목회자의 삶은 끝장”이란 말을 거듭거듭 강조했다고 한다. 그처럼 완벽한 삶을 산 그는 지금도 많은 사역자에게 깊은 감동과 영적 교훈을 주는 한국교회의 위대한 부흥사로 기억되고 있다.

이 책은 4장으로 나누어졌다. 1장과 2장은 김치선 박사와 이성봉 목사의 생애, 신학, 그리고 부흥 운동을, 3장은 두 분의 신학적 배경과 부흥 사역 그리고 부흥 운동의 공통점과 차이점, 부흥 운동의 시사점을 비교·설명한다. 결론이랄 수 있는 4장에서는 해방 전후의 교회사에서 모범이 된 두 분이 남긴 영적 유산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특히 김치선 박사에 대한 객관적이고 깊이 있는 연구가 더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마무리했다.

최선 목사는 (사)한국작은도서관협회 법인 이사이기도 하다. 세계로부천교회 내에는 ‘부천누리작은도서관’이라는 어린아이에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랑방이며 학습공간이 있다. 최 목사는 충청북도 충주시 출신으로, 목회상담학 박사, 철학박사 학위를 미국과 한국에서 각각 받았다. 안양대학교 외래교수, 경희대학교 평생교육원 외래교수, Asia Life University 조교수, 연성대학교 평생교육원 외래교수, 총신대학교 전문교육아카데미 리더십 외래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월간 ‘문학저널’로 등단 후 시집 ‘그대 고마워라’ 수필집 ‘희망, 아름다운 세상’ 등을 펴냈으며, 그밖에도 종교서 ‘기독교 집단 상담’, ‘존 칼빈의 제네바 신앙교육서’, ‘토마스 아퀴나스’, ‘성도의 즐거움’, ‘우리 가정을 위한 행복 10계명’ 등 다수가 있으며 ‘느티나무 사랑’ 외 10곡의 가곡도 작시한 다재다능한 박사 목사이다. 현재, 서울극동방송(FM106.9MHz)에서 매주 목요일 ‘4시 칼럼’의 진행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외래(특임)교수로 활동한다.

김치선 박사와 이성봉 목사의 삶과 신앙, 킹덤북스, 352쪽, 2만원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