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연결 본격 추진한다

▲ 유정복 인천시장(가운데), 강범석 서구청장(맨 오른쪽) 등 지자체장들이 협약을 위해 손을 맞잡고 있다.
▲ 유정복 인천시장(가운데), 강범석 서구청장(맨 오른쪽) 등 지자체장들이 협약을 위해 손을 맞잡고 있다.

수도권 서부지역인 인천 서구에서 경기도 부천을 거쳐 서울 홍익대까지 지하철로 연결하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인천시·서구·계양구·경기도·부천시 등 5개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는 20일 오후 부천시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서부지역 경인축 광역철도망 확충을 위한 공동업무 추진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유정복 인천시장, 김만수 부천시장, 이재율 경기도부지사,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 박형우 인천 계양구청장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에 따라 이들 지자체는 인천시 서구∼계양구∼부천 원종 구간(총 12.3㎞)을 지하철로 연결하는 건설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총 사업비는 1조6347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됐다.

이 구간이 지하철로 연결되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미 반영된 부천 원종∼서울 홍대 구간(16.3㎞)과 이어질 전망이다.

이 경우 청라국제도시 등 인천 서부지역 시민의 서울 서부지역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5개 지자체는 내년 상반기까지 새 노선 발굴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친 뒤 2021년 상반기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인천 서구∼계양∼부천 원종 구간 지하철 예상 노선도.

이어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을 거쳐 이르면 2026년 이 구간 지하철 건설을 착공해 2030년 개통한다는 구상이다.

인천 서구∼부천 원종 구간의 예상 노선은 2026년 개통 예정인 서울지하철 7호선 루원시티 인근 '002역'(가칭)을 출발해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역과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을 지나 원종역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5개 지자체는 향후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사업시행 주체를 결정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 서북부지역은 인천국제공항과 가깝고 청라국제도시 건설 등으로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며 "인천시민 300만명의 교통 편의와 지역발전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지하철을 건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만수 부천시장도 "최근 진행 중인 부천 소사∼원시 구간, 소사∼대곡 구간 광역철도 사업과 함께 원종∼인천 광역철도 사업이 추진되면 격자형 도시철도망이 완성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