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폭풍 계속…사그러들지 않는 '공천몸살' 

 새정치민주연합이 광주광역시장 후보와 안산시장 후보에 대한 전략공천을 결정한 뒤 거센 후폭풍에 직면하자 더이상의 전략공천은 실시하지 않기로 원칙적으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탈락자들의 반발 등 후유증을 최소화하자는 취지에서 나온 것이나, 당초 대대적인 개혁공천을 위해 '전략공천'이라는 칼을 뽑아들겠다던 구상을 밝힌 지도부가 스스로 이를 뒤집는 셈이 될 수도 있어 또다른 논란이 예상된다.

당 지도부는 4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광주시장과 안산시장을 끝으로 가급적 전략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5일 알려졌다.

복수의 당 핵심 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기득권 내려놓기 차원에서 대표의 권한인 전략공천권을 내려놓겠다고 결단한 것"이라며 "시간상으로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광온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공천받은 후보자가 선거운동기간 불법행위를 저지르거나 부적절한 행위가 발견되는 경우 전략공천은 열려있다"고 밝혔다.

당헌상 30% 범위 내에서 전략공천을 할 수 있도록 돼 있지만, 실제 적용된 곳은 광주와 안산 2곳으로 그치게 될 공산이 커진 셈이다.

그 연장선상에서 애초 6∼7곳을 대상으로 검토됐던 여성 기초단체장 전략공천 문제도 "현저하게 경쟁력 있는 인물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일단 '없던 일'이 됐다. 20% 이상 현역 기초단체장 교체를 공언했던 서울시당의 물갈이 폭도 당초 기대치를 밑돌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 서울 구청장의 경우 1차 자격심사에서 배제된 문충실 동작구청장 이외에 2명 정도의 현역 구청장이 추가로 탈락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수도권 지역 시도당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두 공동대표가 각각 광주, 안산에서 자기사람 챙겨놓기를 이미 해놓은 상태에서 문제가 되니 그 지역들은 놔둔 채 추가 전략공천을 안하겠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당 여성위원회도 성명을 내고 "여성 공천을 이행하지 않는 새정치는 거짓"이라며 '지역구 30% 여성 의무 공천' 이행을 촉구하며 반발했다.

광주시장 및 안산시장 전략공천을 둘러싼 여진이 계속되는 등 곳곳에서 공천 몸살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세월호 참사'로 전 도시가 슬픔에 잠긴 안산에서 공천잡음이 격화되자 여론의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이 지역에서 김 대표와 가까운 것으로 분류되는 천정배계의 제종길 전 의원이 전략공천되자 김철민 현 시장측은 "상(喪)중에 상주를 바꿨다", "잇속 챙기기를 위한 밀실 낙하산 공천"이라며 강력 반발하며 연일 항의집회를 벌이고 있다.

김 시장 지지자 약 200명은 전날에 이어 이날 오후에도 여의도 당사에서 항의집회를 가진 뒤 재의 청원서를 당에 전달했다.

이런 가운데 지도부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기초단체장 후보자 자격심사위원회 심사에서 배제됐다 재심이 청구된 조병돈 이천시장에 대해 최종 결정권을 경기도당으로 넘겼다. 구제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논란도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