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파크서 새롭게 열려…볼거리 '풍성'

이천도자기축제가 중대 변환을 맞았다. 20여 년간 설봉공원에서 개최한 축제를 올해부터 새롭게 조성된 예스파크(이천도자예술마을)에서 개최한다. 예스파크는 내달 27일부터 5월 13일까지 17일간 열리는 도자기축제 관람객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12만3000평에 달하는 예스파크를 꽃이 가득한 아름다운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곳곳에 유채꽃, 게걸무 밭을 조성하고, 각 공방들은 개성 넘치고 손맛이 묻어나는 공예품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이천 화훼협회와 함께 꽃 축제가 병행 개최된다. 야생화, 꽃꽂이 전시와 경연대회, 도자 화분에 다육이 심기 등 각종 체험과 대형 꽃 전시관 조성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넘친다.

예스파크 내 개별 공방은 예술인 마을의 특성을 살려 1박 2일 아트스테이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이천도자기축제홈페이지에서 아트스테이를 신청하면 원하는 작가의 공방에서 1박 2일간 머무르며 공예 제작기술을 직접 보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주어진다. 이는 단순히 축제 소비자로의 방문이 아닌 숙박과 도예체험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다.

지난 축제에서 지적된 먹을거리 문제 해결을 위해서 마을 곳곳에 다양한 푸드트럭이 배치된다. 관람객들은 봄날 걷기 좋은 마을 거리에서 개성 넘치는 200여 개의 공방을 둘러보며 맛있는 먹을거리와 함께 아름다운 추억을 남길 수 있다. 

꽃과 도자기의 만남으로 도자기의 다양성을 더욱 확대한 이번 축제에 많은 관심이 쏟아진다. 이천시는 향후 예스파크를 활성화해 침체된 도자산업에 물꼬를 터주고, 문화 예술이 살아 숨 쉬는 유네스코 창의문화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 대한민국 대표 도자 도시의 명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