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주민참여형'

▲ 석정마을 가로주택정비사업 조감도.
▲ 석정마을 가로주택정비사업 조감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제1호 주민 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을 본격화한다.
 
LH는 최근 인천 숭의1(석정마을) 가로주택정비사업지구의 현상 설계 공모작을 선정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고 18일 밝혔다.

인천 석정마을 가로주택정비사업은 7400㎡ 사업부지에 있는 53가구의 노후주택을 허물고 행복주택 102가구를 포함한 아파트 287가구를 짓는 것이다.
 
이번에 현상 설계를 통해 선정된 작품은 마을기록물 전시 벽을 조성하는 등 마을흔적 기록 공간을 마련해 주민들의 추억을 공유하고, 마을의 역사성을 보존한 작품이라고 LH는 설명했다.
 
공모 심사에는 인천 석정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원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지역 주민 의사가 반영됐다.

LH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 전국 10개 지구의 조합설립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인천 석정, 대구 동인 등 4개 지구에서 공사에 착수한다.
 
가로주택정비사업에 LH가 공동시행자로 참여할 경우 낮은 금리로 사업비를 조달할 수 있어 주민 부담이 줄어들고, 주민의 재정착이 가능한 공적 임대주택과 청년주택을 공급해 도심 활성화가 가능하다.
 
성광식 LH 도시재생본부장은 "앞으로 수도권에 가로주택정비사업 홍보관과 사업지원센터를 설치해 구도심 주거환경 개선과 홍보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