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 측정 인프라 부족한 곳 중심으로 이동해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도 측정을 위해 예산 50억여원을 들여 도입한 이동 차량의 가동률이 70%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홍철호(경기 김포 을)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서 운영 중인 대기오염 이동 측정 차량 20대의 년간 평균 측정 일수는 263일로 가동률 72%에 머물렀다.

이중 수도권대기환경청이 운영 중인 차량의 연간 측정 일수는 74일로 가장 낮았다. 그 뒤로 국립환경과학원이 운영 중인 차량 167일, 대구 149일 순이었다.

전국적으로 보면 서울 6대, 한국환경공단 3대, 수도권대기환경청 2대, 국립환경과학원 1대, 경기 1대, 부산 1대, 대구 1대, 인천 1대 등 총 20대가 운영 중이다.

이동 측정 차량은 미세먼지(PM 10·PM 2.5)·아황산가스·일산화탄소·오존 등 대기 질뿐 아니라 납·카드뮴·크롬·망간을 비롯한 중금속도 측정할 수 있다. 1대당 1억∼5억원으로 도입비만 52억원이 들었다.

홍 의원은 "전국에 설치된 대다수 대기측정소가 고지대에 있어 주민들이 체감하는 오염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기오염 측정 인프라가 부족한 곳을 중심으로 이동 측정 차량의 가동률을 높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