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업체 먹거리 확보’ 민간사업 세일즈 본격 시행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0일 인천 쉐라톤호텔에서 열린 '인천건설관련 단체연합회 건설인의 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2018년도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건설수주는 2017년 하반기부터 감소세로 전환하여 2018년 하반기 이후 더욱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불황 국면에 직면하여 인천광역시는 △원‧하도급 수주율 제고 △민간 건설사업 수주 확대 △지역 자재‧인력‧장비 사용 촉진 △대형 건설사업 합동 세일즈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통해 건설경기 경착륙에 대비할 계획이다.

◇ 저조한 민간사업 수주, 특단의 대책 필요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0일 인천 쉐라톤호텔에서 열린 '인천건설관련 단체연합회 건설인의 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공공사업을 지역업체가 많이 수주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행정지원을 해왔다. 그 결과 2016년도의 지역업체의 공공사업 수주 실적은 공사금액 5759억원의 71퍼센트인 4090억원이었고, 2017년도 상반기는 54.8퍼센트인 2685억원을 수주했다.

그러나, 민간사업을 포함할 경우 2016년도 기준 약 12조의 공사금액 중에 23.8퍼센트인 2조 8560억원을 지역에서 수주하는데 그쳐 서울 72.2퍼센트(21조1000억), 부산 53.2퍼센트(6조3540억), 대구 42.5퍼센트(3조3338억) 등 7대 대도시 중 가장 낮았다.

공공사업에 힘을 써도 민간사업을 수주하지 못하면 지역 건설산업의 먹거리를 거의 내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따라서 2018년부터는 공공사업은 지금까지 해 온대로 추진하고, 민간사업 분야에 대해서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서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공공 건설사업은 △지역제한 입찰과 지역의무공동도급 시행 △ 대형 건설사업 합동 세일즈 △대형 건설사 협력사 참여 요청 및 미등록사 입찰 참여 요청 △ 사업 인허가시 지역업체 참여 권고 및 조건 부여 등 행정지원을 집중한다.

시와 산하 기관 및 군·구에서는 자체 계획에 따라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한다. 특히 국가 공기업 및 민간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 건설업체와의 상생 협력을 요청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합동 세일즈를 적극 펼칠 예정이다.

◇부산 대구 수준 되도록 세부 추진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0일 인천 쉐라톤호텔에서 열린 '인천건설관련 단체연합회 건설인의 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천시는 지역업체의 수주실적이 부산·대구 수준은 되어야 할 것으로써 연차적인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2016년도 기준으로 보면 민간사업의 50퍼센트 정도를 지역업체가 수주하는 경우 약 6조에 이른다. 2016년도의 실적인 23.8퍼센트(2조8560억원)에 비해 두 배 이상 지역 건설산업의 먹거리가 창출되는 것이다.

공공사업이 기반시설 건설공사인 반면, 민간사업은 건축공사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민간 건축공사 분야에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세일즈를 위해서는 건축허가 행정과의 접목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인천시는 건축허가 절차에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관리와 투명한 세일즈를 단계별로 시행한다. 건축허가를 받기 위한 절차를 설계부터 준공까지 7단계로 나누어 지역업체 수주와 지역 자재 사용에 대해 적극적인 세일즈를 벌일 계획이다.

또한 인허가 비리 유착 등을 사전 차단하기 위하여 특정업체나 특정자재 지정 세일즈 금지, 건축주가 지역업체 중 선정토록 전체 자료 제공 등 투명한 절차를 통해 근원적인 방지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특별행정서비스 대상 선정, 각종 전람회와 세미나 등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이벤트 추진으로 새로운 행정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역업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에서 발주하는 공사는 지역업체의 원도급이 49% 이상, 하도급은 60% 이상 되도록 참여 확대를 추진하고, 지역인력과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자재, 장비가 우선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겠다”며, “지금까지 해보지 않은 민간사업에 대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세일즈 운용을 위해 허가기관인 경제청, 군·구 등과 협조하여 새로운 세일즈 팀과 상담 전문가 제도 등을 마련하여 운용할 계획으로 지속적으로 인천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촉진하고 지역업체 수주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