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이슈 미뤄…지난해 논의 활발과 대조적

한강 이북 경기도 10개 시·군을 분리해 '경기북도'를 만들자는 '분도(分道)론'이 지방선거를 100여 일 앞두고 시들해진 모양새다.

4일 경기북부 지역정가에 따르면 올해 들어 경기도 분도 요구와 관련해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이는 활발하게 논의가 이뤄진 지난해와 사뭇 다른 양상이다.

지난해에는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이 5월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데 이어 9월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첫 국회 심의가 이뤄졌다.

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경기북도 설치 건의안' 채택을 비롯해 동두천시의회, 의정부시의회, 남양주시의회, 포천시의회, 양주시의회 등 경기북부 기초의회가 잇따라 경기북도 설치를 촉구하며 분도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10월에는 경기 분도를 주제로 '경기북부 발전을 위한 토론회'가 열리기도 했다.

그러나 해가 바뀐 뒤 분도 요구에 대한 열기는 사그라든 모습이다.

선거 때마다 주요 이슈로 거론되다 선거가 끝나면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예전의 모습이 일찍부터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논란의 여지가 될 수 있어 오히려 선거 이후로 논의를 미룬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김성원 의원실 관계자는 "지방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라 국회에서 논의를 선거 이후로 미룬 것 같다"며 "현재의 분위기로는 선거 이후에야 논의가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강 이북 10개 시·군을 경기도에서 분리해 별도의 광역자치단체인 '경기북도'를 만들자는 논의는 1987년부터 선거 때마다 단골 메뉴였다.

경기북부는 10개 시·군의 인구가 지난해 말 기준 335만7324명으로 서울(985만7426명), 경기남부(951만6571명), 부산(347만653명), 경남(338만404명)에 이어 전국 광역자치단체 5위에 해당하는 등 외형적인 면에서 광역자치단체 면모를 갖췄다.

그러나 이번에도 선거 전 정치적 합의 실패로 분도가 무산될 가능성이 큰 상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