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서 대한민국의 변혁을 이끌 것”

양기대(더불어민주당) 광명시장이 25일 경기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양 시장은 이날 경기도의회 브리핑룸과 국회 정론관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1300만 경기도민의 단합된 힘이 꼭 필요하다. 경기도에서 대한민국의 변혁을 시작하겠다"며 출마의 변을 밝혔다.

여권에서 경기지사 출마를 공식화하기는 전해철(안산상록갑) 의원에 이어 양 시장이 두 번째다.

양 시장은 "역대 경기지사들은 경기도를 대권 도전의 징검다리로 여겨 도민 행복은 늘 뒷전으로 밀렸다. 더이상 이 같은 악순환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며 "경기도민을 위한, 경기도민에 의한, 경기도민의 도지사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광명동굴, KTX광명역세권, 유라시아철도의 기적을 이뤄냈다. 경기도에도 이런 기적의 드라마를 쓰겠다"며 "행동하는 혁신, 행동하는 상생, 행동하는 양심으로 경기도의 낡은 족쇄를 과감히 풀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청년도전기금을 조성하고 고등학교 의무교육을 시행하겠다"며 "집에서 가까운 곳에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하고 어르신 일자리와 의료 복지를 도정의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혁신 기업과 스마트 공장을 거점별로 유치하고 도시재생 중심의 경기도형 주거복지로 집 걱정을 덜겠다"며 "경기 북부를 평화, 친환경, 관광특구로 가꿔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양 시장은 회견 후 자신의 경선·본선 경쟁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저의 살아온 과정, 성과, 성공신화, 미래 비전이 제대로 알려지면 판세가 요동칠 것"이라면서 "이재명 시장이나 전해철 의원하고 당당하게 붙어볼 만 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중도층과 보수층도 흡수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있다"며 "본선 경쟁력을 염두에 두고 판단하는 당원들에게 기대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대 현안 중 하나인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해 양 시장은 자유한국당 소속 남경필 지사를 겨냥해 "마스크를 지급하고,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면 다라는 것은 최대 지자체의 도지사가 할 소리가 아니다"며 "실내 공기질 유지 향상조례 제정 등 행동하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양 시장은 이밖에 '경기 분도론'에 대해서는 기계적인 분도보다 성찰을 통해 북부지역의 발전을 꾀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고, 청년실업 문제 해결책의 하나로 1000억원의 기금 조성 계획 등을 제시했다.

동아일보 기자 출신인 양 시장은 민주당 대표 언론특보를 거쳤으며 민선 5∼6기 광명시장에 잇따라 당선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