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사 압수 수색… 소형모노레일 수사

▲ 1000억원의 비용을 들였으나 개통도 못하고 흉물이 된 월미은하레일.
▲ 1000억원의 비용을 들였으나 개통도 못하고 흉물이 된 월미은하레일.

1000억원 부실시공 탓 개통도 못하고 폐기

1000억원을 들여 지은 월미은하레일을 소형모노레일로 바꾸는 과정에서 벌어진 각종 의혹에 대해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인천지검 특수부(최호영 부장검사 직무대리)는 24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교통공사 사무실에 수사관 등을 보내 모노레일 사업과 관련한 각종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했다.
 
검찰은 2013∼2015년 인천교통공사가 2010년 준공 이후 방치된 월미은하레일을 소형모노레일로 활용하기 위해 민간사업자인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사업 실적이 없는 업체와 계약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업무를 주관한 인천교통공사 처장급 직원이 "사업이 진행되도록 적극적으로 처리하라"는 당시 사장의 지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직원이 2015년 7월 해당 업체가 요구하는 대로 협약변경안에 합의해 준 사실이 지난해 9월 감사원 감사결과에서 드러났다.
 
당시 감사원은 이중호 현 인천교통공사 사장에 대해서도 "엄중한 인사 조처가 필요하다"며 인천시장에게 비위 내용을 통보하고 감사결과를 검찰에 수사 참고자료로 보냈다.
 
이 사장은 2011∼2014년 인천교통공사 본부장으로 모노레일 사업을 총괄하면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회사가 제출한 자료로는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는데도 검증보고 문서를 수정하도록 지시하지 않고 결재해 준 의혹을 받았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 작업이 끝나면 인천교통공사 전·현직 간부와 직원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인천교통공사를 압수수색을 한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범죄 혐의는 수사 중이어서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월미은하레일은 2008년 기공식 당시 '국내 최초 도심 관광용 모노레일'로 기대를 모았지만, 부실시공 탓에 개통도 못 하고 폐기됐다.

월미은하레일에 투입된 비용은 건설비 853억원을 포함해 금융비용까지 약 1000억원에 이른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