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중·고교 교사 96명 참석…미래세대 인재양성

최근 영하의 추위에도 불구하고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자들의 올바른 교육지도를 위해 융합기술 연수현장을 찾은 선생님들의 학구열은 추운 겨울을 녹일 만큼 뜨거웠다.

11일 경기도에 따르면, 광교에 위치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에서는 지난 9일~10일 이틀간 도내 중·고등학교 교사 100명의 적극적인 참여로 ‘에너지-융합기술 현장연수’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연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에너지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시대 인재 양성을 위한 교사들의 역량제고를 목표로, 경기도 에너지과가 주최하고 융기원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이 공동주관했다. 

‘2018 선생님을 위한 특별한 융합이야기 <융합기술에서 에너지까지>’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프로그램에는 경기도내 중·고등학교 교사 96명의 적극적인 참여로 큰 관심을 모았다. 

이번 에너지 융합교육은 과학담당 선생님뿐만 아니라, 국어·수학 등 에너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교과 선생님들이 참여함으로써 담당교과와 에너지를 융합해 학생들에게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중점을 뒀다.

선생님들은 영하의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래 에너지와 융합기술 등의 다양한 연구체험에 직접 참여하며 제자들을 미래시대 인재로 키우기 위한 역량 쌓기에 여념이 없었다. 

이틀 간 선생님들은 에너지비전 2030과 공동체 에너지, 시민참여형 햇빛 발전, 마을과 학교가 함께 만드는 에너지 사회적 경제 등 7가지 강연에 몰두하며 에너지비전의 기본방향과 공동체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에너지교육 실천에 대해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수학으로 이해하는 건물에너지, 섬유로 전기에너지 저장 기술, 지속가능 사회를 위한 친환경 에너지 소재, 식물을 활용한 친환경 바이오에너지 등 총 6가지 연구체험에 참여하며 에너지 신기술의 실재를 몸소 배웠다.

정규 강의 외에도 수요에 맞춰 진행되는 분과별 체험활동 역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와 기후변화와 환경 이슈, 그 미래에 대해 재밌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는 반응이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이기홍 선생님(경민고)은 “평소 에너지 교육에  관심이 높아 연수를 신청했다. 에너지가 실생활과 밀접하고 최근 에너지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이번 연수가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말했다.

박춘근 선생님(향남중)은 “자유학년제를 실시하면서 학교 현장은 활동위주의 체험과 교과 간 융합에 대해 매우 중요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에너지, 지속가능대안, 기후변화 등 에너지 관련 주제선택 수업 아이디어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서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에너지-융합기술 현장연수가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큰 호응 속에 마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교단에도 불고 있고, 교사야말로 미래 인재양성의 중요 열쇠인 만큼 많은 제자들의 교육지도에 큰 도움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