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상비약 매출 분석…해열제·감기약·소화제 순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비약(안전상비의약품)의 매출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편의점 상비약은 진통해열제로 나타났다. 

편의점 CU(씨유)는 2일 상비약의 연도별 매출신장률을 분석한 결과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15% 이상 꾸준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편의점 상비약은 약국이 문을 닫는 주말과 야간에 특히 많이 팔렸다. 

CU가 최근 3년간 상비약의 요일별, 시간대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매출에서 주말 매출 비중은 40%(토요일 18%·일요일 2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8시부터 자정까지 매출 구성비가 35%에 달했다.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심야 시간에도 전체 매출의 20%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찾는 상비약은 진통해열제였다. 

진통해열제는 전체 상비약 중에서 매년 40%가 넘는 매출 비중을 차지했으며 지난해에도 44.1%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그다음으로 감기약이 29.8%, 소화제 14.3%, 파스 11.8%의 비중을 차지했다.
 
편의점은 2012년 5월 약사법 개정에 따라 그해 11월부터 진통해열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 4개 효능군의 일반의약품 13종을 판매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제산제, 지사제 등을 편의점 상비약 품목에 추가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지만, 약사회 등 이해당사자의 반대로 논의가 진척되지 않고 있다. 

CU 관계자는 "편의점은 전국에 가장 많은 매장이 있고 24시간 운영된다는 특성 때문에 급하게 상비약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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