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준공영제·청년정책 놓고 날 선 공방

경기도지사 선거의 잠재적 경쟁자인 남경필 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19일 라디오 프로그램에 동반 출연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적폐 청·산, 청년지원 정책 등을 놓고 또 충돌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방중 성과를 놓고도 "홀대를 받았다"(남경필)거나 "후안무치한 비판"(이재명)이라고 맞섰다.
 
남 지사와 이 시장은 이날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프로그램에 출연, 경기도의 현안 및 정치권 상황 등을 놓고 맞짱토론을 했다.

경기도가 내년 3월께 14개 시를 대상으로 우선 시행 예정인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놓고 이 시장은 "준공영제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경영 투명성 확보와 이익의 합리적 배분 등에 대한 안전장치가 없는 엉터리 정책"이라고 공격했다.

이에 남 지사는 "세월호 참사, 졸음운전 등을 겪고도 (버스 안전을) 방치해야 하느냐"며 "관련 조례로 부당사업자 제외 등 각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시장과 같은 당인 전해철 의원도 준공영제 시행을 당론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반박했다.

경기도는 당초 도내 24개 시를 대상으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려 했으나 당초 불참을 선언한 성남시를 포함한 10개 시가 참여를 하지 않기로 한 상태다.

두 사람은 '10년간 1억원의 자산 형성(일명 청년연금) 지원' 등 도의 '일하는 청년지원 정책'을 놓고도 날 선 공방을 이어갔다.

남 지사는 "일하는 청년지원 정책은 일자리 정책이자 복지정책"이라며 "생산성을 높이고 일자리를 만들자는 이런 정책을 포퓰리즘이라고 하는 건 과하고 정치공세"라고 이 시장을 비판했다.

이 시장은 "청년을 위한 복지정책, 기업 지원정책은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1억원을 만들어 주는 것은 금액의 적절성, 대상자의 적절성, 정책의 지속성 등에서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남 지사와 이 시장은 모두 내년 지방선거 등을 앞두고 야권 통합 또는 연대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남 지사는 "문 대통령이 통합 정치를 안 하니 결국 1:1 여야대결 구도를 만들려 할 것"이라며 "차기 총선 전에 할지 아니면 대선 전에 할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 후 국민의당과 연계일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후 자유한국당과 연계할지 시간 및 순서 선택의 문제일 뿐 야권 통합으로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