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목표치의 40%인 21억 기금 집행

새 정부가 들어서며 기대를 모았던 경기도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이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남북관계 악화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가 올해 남북교류협력기금으로 집행한 예산은 모두 21억원이다.

목표한 금액의 40% 수준이다.

그나마 북한에 대한 직접 지원은 지난 6월 외국 민간단체인 유진벨재단을 통해 북한 결핵 환자 지원사업으로 5억원을 집행한 것이 유일하다.

또 최근 통일부, 서울시, 강원도와 함께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 '개성 만월대 유물 특별전'을 개최하기로 해 5억원을 지원하면서 금액이 다소 늘었다.

나머지는 국내 통일기반조성을 위한 통일교육, 대북지원 국제학술회의 개최, 개성공단 입주기업 판로 지원, 중국 교포를 대상으로 한 민족공동체 지원사업, 북한 이탈주민 정착지원사업 등 북한의 의지와 무관한 사업에 집행됐다.

도는 새 정부 들어 남북관계가 호전될 것을 기대하며 인도적 대북 지원사업과 스포츠 교류 등 다양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벌여 모두 50억원을 집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좀처럼 남북관계가 나아지지 않아 준비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내년으로 미루게 됐다.

현재 남아있는 도의 남북교류협력기금은 131억원이다.

도는 이 중 55억원을 내년에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추진 중에 북한의 거부로 무산된 말라리아 방역지원사업, 개풍 양묘장 사업, 남북 스포츠 교류 등 10여 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북한 귀순 병사 치료과정에서 알려진 북한의 기생충 문제 해결을 위한 구제사업도 구상하고 있다.

도는 내년 남북관계가 호전돼 다양한 대북교류사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내년에는 남북관계가 호전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사업을 철저히 준비해 남북관계 개선 때 바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2004년 평양 식품공장 설비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2006년 평양 당곡리 농촌 현대화 사업 등 활발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벌였다.

그러나 2010년 이후 남북관계가 나빠지며 점차 위축돼 2015년 평양에서 열린 국제 유소년 축구대회를 마지막으로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