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발표자 임철현 학생 표창 시상

안산상록경찰서는 15일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강의실에서 ’체감안전도 향상을 위한‘ 연구결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석권 서장 및 경상대학 박광호 학장을 비롯해 생활안전과장, 경찰발전위원장, 발표를 맡은 4개팀 학생 20명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발표회는 안산지역의 저조한 체감안전 향상을 위해 지난 8월  체결한 업무협약(MOU) 이후, 약 4개월간 학생들이 연구한 주민들의 실질적인 불안요인과 순찰방식의 변화․경찰행정 홍보의 다양화 등 체감안전도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성공적인 연구를 위해 노력한 한창희 지도교수(감사장)와 우수 발표 팀 대표 임철현 학생(표창장)에 대한 시상식 등으로 진행됐다.

우수발표자로 표창을 수상한 임철현(한양대 경영학부) 학생은 안산의 낮은 체감안전 원인으로 과거 발생했던 주요사건들이 안산지역과 크게 관련성이 없음에도 선정적 언론보도로 인한 불안감이 내재된 측면이 있고, 또한 경찰의 활동과 시민이 피부로 느끼는 인식 사이의 괴리가 크다고 진단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순찰차에 ‘순찰 중’이라는 LED 표시등 설치, ‘매신저 앱’, ‘QR코드 활용’ 등을 통한 적극적이고 다양한 홍보활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안산의 체감안전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외국인 대상 경찰 활동과 관련하여“외국인을 잠재적 범죄자로 인식하게 할 측면이 큰 ‘외국인범죄예방교실’의 명칭을 ‘외국인 생활법규 안내’로 변경하는 것이 필요하며 ‘외국인 치안봉사단’의 참여 확대를 통해 주민들이 갖고 있는 외국인의 대한 잠재적 두려움을 감소시키는 등 다양한 경찰 활동과 시민의 인식 차이를 좁히는 것이 체감안전 향상을 위해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발표를 마쳤다.

이석권 서장은“바쁜 학업과 병행하는 와중에도 안산뿐 아니라 서울 등 인접지역을 누비며 경찰의 체감안전 향상을 위한 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준 한양대의 열정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또한 한양대가 제시한 지역주민들이 실제 필요로 하는 경찰의 활동과 체감안전 향상을 위한 우수한 대안을 향후 치안 정책에 반영하여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치안서비스 실현을 위해 안산시와의 협력 등 다각도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행복한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치안이 밑바탕이 되어야 하는 만큼 한양대의 지역사회와 경찰행정 발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지속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