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림골·상생마을·만부마을·굴포천·화수정 일대

'뉴딜사업' 수백억 투입

인천시는 14일 개최된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새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2017년도 시범사업에 5곳이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그동안의 도시재생사업은 2개 유형으로 국토교통부에서 대상지를 선정하였으나 올해부터 5개 유형의 뉴딜사업으로 확대되면서 광역지자체에 43곳의 평가를 위임하고, 국토부에서는 26곳만을 선정하는 시스템으로 평가를 진행하였다.

시·도별 3곳씩 배정된 광역공모 물량은 인천시 내에서 7곳이 경합을 벌여 동구 송림골(일반근린형), 서구 상생마을(주거지지원형), 남동구 만부마을(우리동네 만들기)이 선정됐다. 중앙공모에는 인천 3곳 포함 전국 54곳이 치열한 경쟁을 하여 최종적으로 부평구 굴포천 주변(중심시가지형), 동구 화수정원마을(공공기관 제안형)등 2곳의 사업이 선정되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도시재생 사업은 내년 초 주민공청회 및 의회의견 청취를 거쳐 선도지역으로 지정 고시되고, 상반기 중 국토교통부의 활성화계획 승인을 통해 총사업비 및 국비지원액이 확정된다. 지방비 매칭 등 예산확보 후 실시설계를 통해 2019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한편 내년 뉴딜사업 공모는 상반기 중 진행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시에서는 1월부터 TF팀을 가동하여 경인고속도로 주변지역 등 신규사업 발굴 및 올해 탈락사업의 재추진 등 2018 공모 준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모든 사업에는 공통적으로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설치·운영, 지역주민의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교육·도시재생대학 사업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 재정지원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수 있도록 마을기업· 지역협동조합 등의 운영계획과 젠트리피케이션 예방대책 및 부동산 대책 등이 함께 추진된다.

.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