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불안 해소 위해 AI 검사 의뢰 예정"

지난해 겨울 경기 수원시내에 출몰해 '배설물 테러'와 정전사태를 일으킨 떼까마귀들이 올해도 어김없이 수원에 출몰했다.

14일 수원시에 따르면 떼까마귀 3000여 마리가 지난 11일부터 동수원사거리와 인계사거리에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달 말 500여마리의 '정찰조' 떼까마귀가 수원시내에 나타난 지 10여일 만에 떼까마귀 본진이 겨울을 나기 위한 전초기지로 수원에 자리를 잡기 시작한 것이다.

떼까마귀들은 낮에는 주로 화성과 수원시 외곽 농경지에서 먹이활동을 하고 나서 해 질 녘인 오후 4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수원 도심지 건물과 전선에 앉아 쉬고 있다.

이로 인해 떼까마귀가 몰려 있는 지역의 주민들이 울음소리로 인해 무섭다거나 차량 일부가 배설물로 더럽혀졌다는 내용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시청에 제기된 떼까마귀 관련 민원은 아직 없다.

그러나 시는 떼까마귀 피해가 확산할 것을 우려해 시청 홈페이지에 '떼까마귀 출현 주의 알림' 글을 긴급하게 올려 떼까마귀 출현지역의 전선 아래에 주차하거나 보행하는 것을 조심하고, 외출 후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수원시는 또 떼까마귀가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게 아니냐는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자 15일 또는 18일 떼까마귀 분변을 채취해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에 AI 검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떼까마귀는 오리류·고니류와 거의 접촉하지 않아 AI 감염 가능성이 작고, 까마귀에서 AI가 발생한 적은 없지만, 시민 불안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철저히 검사해 그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올 1월 국립환경과학원이 수원시에 날아온 떼까마귀의 분변 82점과 전북 김제지역 떼까마귀 69마리 집단 폐사체를 대상으로 검사했으나 두 개체 모두에서 AI 바이러스는 검출되지 않았다.

수원에는 지난해 12월 6일을 시작으로 팔달구 인계동과 권선구 권선동 일대에 3000여 마리의 떼까마귀가 날아와 머무르면서 주민들이 큰 고통을 겪었다.

전선 아래 주차된 자동차들이 떼까마귀들의 배설물로 뒤덮이는가 하면 엄청난 울음소리에 시민들이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다.

올 2월 28일에는 뉴코아아울렛 동수원점 건물을 포함해 인계동 상가거리 일대가 떼까마귀로 인해 15분간 정전까지 발생해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의 작동이 멈추기도 했다

떼까마귀는 시베리아와 몽골, 중국 동북부지역에 주로 서식하며, 월동을 위해 우리나라에 도래하는 겨울 철새로, 텃새인 큰부리까마귀와 달리 몸집이 작고 군집성이 강해 큰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