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75호선 교량설치 공사 현장

가평에서 북한강을 횡단하는 720m 가평대교가 위용을 드러내 15일 개통된다.

14일 가평군에 따르면 설악면 신천리에서 청평면 고성리를 잇는 국도 75호선 2차로 신설사업 3.9km가 완공돼 15일 오후 2시부터 통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당초 이달 말부터 이용할 수 있었으나 주말마다 이어지는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보름정도 앞당겨 개통하게 됐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도로 개통으로 설악 IC를 이용하여 가평군청까지 운행시간은 25분, 운행거리도 21.1km가 단축되어 수도권 관광휴양 중심지인 가평의 접근성이 더욱 가까워졌다.  

또 청평면을 거쳐 설악을 오가는 차량은 그간 청평대교를 건너 24㎞를 우회해야 하는 불편에서 벗어나면서 통행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돼 가평 남부권과 북부권이 동일생활권으로 묶이게 됐다.

특히 서울~춘천간 고속도로와 연계한 순환 교통망 구축으로 물류비용 절감 및 우회거리 단축으로 주민불편 해소와 쁘띠프랑스, 남이섬, 자라섬 캠핑장 등 주변의 관광지 이용이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착공 6년만에 완공된 이 도로는 2011년 5월 878억여 원을 들여 착공했으며, 934m 터널 1개소, 교량 4곳, 교차로 6곳 등이 건설됐다.

가평대교는 교각 및 주탑이 군의 특산물인 ‘잣’의 형상으로 경관이 뛰어나며 야간에는 조명도 밝힐 예정이어서 지역의 새로운 명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