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황조사와 대책마련이 시급

허종완 교수 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 학부장 인천대학교 방재연구센터 센터장

우리나라는 그동안 지진에 대한 안전의식이 높지 않아 지진재해 대책에 대한 큰 인식을 하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발생한 경주 및 포항의 지진피해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도 대규모 지진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더 이상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한 국가가 되었다. 인천시의 경우도 1978년부터 현재까지 109회의 지진이 관측되었으며 2003년에는 규모 5.0의 최대 지진이 발생하였고, 최근 5년 이내로는 2013년 규모 4.9의 지진이 발생하였다.

인천시는 옛 제물포항을 중심으로 한 중구와 한국전쟁 이후 동구에 인구가 밀집하여 발전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까지 폭넓은 원도심권을 갖게 되었으며 거주 시민 대부분은 30년 이상 전에 건설된 조적식 주택에 거주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내진설계가 반영되지 않고 건설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중구, 동구뿐만 아닌 남구, 서구 등 구도심 지역도 이른 개발시기로 인해 대부분의 주거시설 및 상가가 노후화되었으며 내진설계가 반영되지 않은 곳이 많다.

인천시 구도심 지역에 위치한 주거시설 및 상가는 일반적으로 저층 형태이며 조적식 구조가 주를 이루고 있다. 저층 건물은 지진하중이 가해지면 단주기 형태가 발생하여 지진에 대해 상당히 취약하다. 또한 조적식 구조는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재료인 철근콘크리트 및 강재보다 진동에 취약해 건물 외벽이 쉽게 파손되고 이러한 현상은 건물 전체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어 지진 발생 시 상당한 위험을 초례할 수 있다.

반면 송도, 청라 신도시는 최근에 개발된 지역으로 대부분의 건물이 내진설계가 적용되어 있다. 하지만 송도, 청라 신도시는 매립지 간척 후 개발된 지역으로 지반이 상당히 취약하다. 이러한 지반은 지진 발생 시 지반침하 및 액상화가 발생 할 수 있어 건물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밖에도 인천시 곳곳에 위치한 허가받지 않은 리모델링 건물, 구조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은 비구조체 등도 지진 발생 시 재산 및 인명에 대한 2차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 .

앞서 언급한 현황과 같이 인천시는 더 이상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도시가 아니며 이에 따른 지진재해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따라서 구도심과 신도심의 구조물 및 지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

중구, 동구와 같은 구도심의 경우 우선적으로 구조물 전반에 대한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지진 발생 시 조적식 구조 및 노후화 건물이 지진 하중에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 평가한 후 구조물 특성에 맞게 내진보강이 실시되어야 한다. 내진보강을 수행할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진시스템, 즉 가새장치 등을 구조물 내외벽에 설치하여 지진 하중이 작용하더라도 감쇠효과를 통해 구조물이 부담하는 하중을 줄여주어야 한다. 이러한 제진시스템의 적용이 어려운 구조물의 경우 건물 외벽에 벽체를 증설하거나 내부 기둥의 단면을 증대하는 방법으로 내진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송도, 청라 신도시와 같은 신도심의 경우 지반에 대한 평가가 실시되어야 한다. 지반침하나 액상화 발생 위험성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지반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고 지반에 대한 보강이나 지하수의 유입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단벽 등을 설치하여 지진에 대한 대비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인천시는 내진성능평가 및 내진보강에 대해 수행하려는 시민에 대한 지원을 제도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내진성능평가 및 내진보강을 수행할 경우 발생하는 금전적인 부분을 지원해주거나 추후 세금 혜택 등을 통해 지진에 대한 대책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인천시는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