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안전감시단 구성 촉구

▲ 시민단체가 인천시청에서 LNG기지 사고를 예방하는 주민 안전 감시단을 구성하라고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 시민단체가 인천시청에서 LNG기지 사고를 예방하는 주민 안전 감시단을 구성하라고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최근 한국가스공사 인천 LNG기지가 액화천연가스(LNG) 누출 사고를 주민들에게 늑장 공개해 논란이 인 것과 관련해 상시적인 주민감시단이 구성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스 누출과 탱크 기둥 균열 등 정확히 알려진 인천 LNG기지 사고만 세 차례"라며 "인근 주민들은 매번 언론을 통해서 뒤늦게 사고 내용을 접하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사고 이후에도 지방자치단체들이 뒤늦게 대응책 마련에 나섰지만 시민들은 여전히 배제됐다"며 "가스공사, 인천시, 주민으로 민관 안전 감시단을 꾸리고 그 활동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근본적인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해 시에 감시단 구성과 관련한 조례 제정도 촉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에 따르면 지난 2005년 인천 LNG기지 가스 누출 사고 이후 인천시, 시의회, 연수구, 시민단체 관계자 등 13명 안팎으로 안전협의체가 꾸려졌지만 활동 내용이 제대로 공개된 적이 없다.

이들은 한국가스공사 측에 분기별로 열리는 협의체 회의 기록을 공개하라고 두 차례 요구했지만, 공개가 어렵다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5일 오전 7시 30분께 가스공사 인천기지 하역장에서 영하 162도의 LNG가 용량 10만㎘인 1호기 저장탱크 밖으로 흘러넘쳤다.

자체 소방대를 보유한 기지측은 가스누출 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119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차를 돌려보냈다.

기지측은 가스안전공사와 산업통상자원부에는 당일 보고를 했지만, 인천시와 연수구에는 하루 뒤인 6일 오전에야 보고했다.
또 이 사실이 일반에 공개된 것은 사고 발생 일주일이 넘은 지난 13일이어서 늑장공개 논란이 더 커졌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