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개통 예정…공정률 83% 순항

김포시는 김포~서울을 잇는 김포도시철도 ‘골드라인’ 23.67km 전체 구간의 궤도부설 공사가 완료됐다.

30일 오전 김포공항역 공사현장에서 열린 궤도부설 완료식에는 유영록 김포시장, 노수은 김포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 이현정 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본부장, 양종대 김포철도사업단장, 노광태 (주)KRTC 토목사업본부 사장, 김석호 서울교통공사 전략사업실장, 서복남 대우건설 토목사업본부장, 이용진 궤도공영(주) 대표이사등 60여 명이 참석해 축하했다. 

내년 11월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건설 사업은 궤도부설 완료는 물론,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전체 공정률이 83%를 넘어섰다.  

차량은 전체 23편성 46량 중 현재까지 14편성 28량이 반입됐다. 지난 6월 26일부터 우선시험구간인 김포한강차량기지(양촌역)~마산역 3.1km 구간에서 주행 등 차량 검증시험이 실시되고 있으며 내달부터는 전 구간에 걸쳐 시험운행 예정이다. 
 
궤도는 차량의 무게를 지탱하고 주행을 유도하는 핵심시설이다. 김포도시철도의 궤도는 콘크리트 도상으로 강성이 우수해 궤도틀림이 거의 없고 선형유지와 안전성 확보는 물론, 비산먼지 발생이 적다. 

또한, 전 구간이 이음매 없는 하나의 연속된 레일로 이어져 덜컹거림이 전혀 없어 승객들이 소음, 진동을 거의 느낄 수 없는 장점이 있다. 

유영록 김포시장은 “수송능력, 속도, 기술, 안전성, 편리성 등 모든 면에서 다른 도시의 철도보다 월등하고 모범적인 지하철이 될 것을 확신한다”면서 “60만 시대를 대비한 첨단 교통수단이 되도록 공종별 적기 공사는 물론, 각종 검증시험도 차질 없이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