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경기도문화의전당서 콘서트 개최

천상의 목소리, 세계적인 프리마돈나, 전설을 만들어가는 소프라노…. 그 어떤 화려한 수식어보다 자기 자신을 확고히 증명하는 이름을 가진 ‘조수미’. 소프라노 조수미가 11월 3일, 경기도문화의전당(사장 정재훈) 대극장에서 '라 프리마돈나' 콘서트를 연다. 30년 음악 인생의 결정체를 보여줄 이번 공연에 조수미와 함께하는 건 웅장한 오케스트라나 화려한 앙상블이 아닌, 피아노 한 대 이다.

올해 상반기, 조수미는 숨 가쁘게 지구 한 바퀴를 돌았다. 프라하에서 말러 4번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오페라 ‘그림자 없는 여인’을 무대에 올렸고, 뉴욕링컨센터, 홍콩, 그리스 아테네 공연을 거쳐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국립오페라하우스에서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를 다시 만났다. 마닐라에서의 자선공연 이후 지난 6월에는 영국 웨일스에서 격년제로 열리는 ‘BBC 카디프 싱어 오브 더 월드’의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데뷔 30주년을 지나온 2017년 하반기, 한국 팬들을 위해 마련한 '라 프리마돈나'는 조수미의 목소리를 관객들에게 그 어떤 여과 없이 온전히 전달할 예정이다. 피아니스트 안드레이 비니쉔코(Andrey Vinichenko)가 연주하는 피아노 반주만이 조수미와 관객들 사이를 오간다. 조수미는 이번 공연 구성에 대한 자신감과 관객들을 향한 애정을 동시에 드러냈다. “진정한 목소리의 매력은 피아노와 성악가, 두 사람이 단출히 만들어내는 무대에서 나타납니다. 관객들이 숨김없는 목소리의 진정성을 전달받게 되는 순간이죠. 세계무대 데뷔 30주년을 지난 저로서는 관객들에게 제 최상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 단 한 대의 피아노 반주를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결정이었습니다”

조수미는 이번 무대를 위해 자신이 가장 즐겨 부르는 예술가의 곡들과 아리아들을 선택했다. 난이도가 높다고 알려진 이번 곡들은 조수미의 숨결까지도 가깝게 경험할 관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선곡되었다. 1부는 오페라 '바야제트' 중 ‘나는 멸시받는 아내라오’(‘Sposa, Son Disprezzata’ from opera 'Bajazet')를 비롯하여 에바 델라쿠아(Eva Dell'Acqua)의 명곡, 목가(Villanelle), 오페라 '투우사' 중 ‘아! 어머니께 말씀 드리지요’('Ah! vous dirai-je, maman' from opera <Le Toréador>) 등으로 구성했다. 2부에서는 관객들과 함께 부를 수 있는 우리의 가곡들과 오페라 '호프만의 노래' 중 ‘인형의 노래’(‘Les oiseaux dans la charmille(Doll Song)’ from opera <Les Contes d'Hoffmann>) 등을 선곡했다.

가장 빛나는 레퍼토리를 들고 한국 관객들을 찾는 조수미. 기대와 설렘은 관객들만의 것이 아님을 증명하듯, 관객들을 향한 정성스러운 조언을 보내왔다. “콘서트를 즐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수가 부를 곡들에 대해 사전 공부를 조금 하신다면 좀 더 곡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조금 더 욕심을 부려 어떤 드라마를 가진, 어떤 가사의 곡인지를 알고 보신다면 가수의 표정까지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나머지, 그 날이 여러분의 최고의 날이 되도록 하는 것은 저에게 맡기시고요!”(웃음) 11월의 늦가을, 우리의 영원한 프리마돈나 조수미의 조언을 기꺼이 받아들여보자.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