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 내에 만화와 웹툰 등 콘텐츠 창작사업을 집적화하는 웹툰융합센터와 창작자들의 주거공간인 예술인주택을 함께 건설키로 했다.

시는 지난 19일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예술인주택과 웹툰융합센터 복합건립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예술인주택의 제도적 기반마련 등 예술인주택에 대한 총괄관리를 하고 부천시는 웹툰융합센터의 설계지원 및 관리·운영과 예술인주택에 대한 행정지원을 맡는다. LH는 예술인주택의 관리·운영 및 복합건립사업의 건설업무를 총괄수행하게 된다.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되는 웹툰융합센터에는 웹툰 창작실을 비롯해 웹툰 전문교육, 웹툰 기반의 2차 콘텐츠(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출판, 웹드라마 등) 제작업체 등을 집적화한다.

이를 통해 문화콘텐츠 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만화산업의 글로벌화 및 세계 디지털 만화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거점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예술인주택을 복합 건립해 콘텐츠 창작자들이 안정적으로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웹툰융합센터의 경쟁력을 높임은 물론 문화예술 창의인재 유입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예술인주택은 약 850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시는 향후 문화예술인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입주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만수 부천시장은 “본 사업은 예술 작업 공간과 주거 공간을 함께 조성하는 국내 최초 대규모 사업으로 문화도시 부천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