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10개시 국회의원·단체장, 중앙정부·경기도 관계자 참석 정책토론회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채인석 화성시장과 이원욱 국회의원 주재로 ‘(가칭)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화성시가 경기도 인근 9개 지자체(부천, 안산, 안양, 평택, 시흥, 의왕, 광명, 군포, 과천)와 함께 매송면 숙곡리에 추진 중인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의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마련된 이번 토론회는 10개시 지역구 국회의원과 단체장, 중앙부처·경기도 관계자, 민간전문가 그리고 건립지 시민대표들이 참석했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모두가 필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주민반대로 화장시설 건립이 실패한 사례가 많지만 화성시는 지역주민과의 소통과 협력으로 갈등을 최소하고 장사시설 건립을 추진했다”며, “앞으로 장사시설은 복지시설과 문화시설로 자리매김 하게 될 것이므로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회는 ‘장례문화 변천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 ‘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추진경과 및 문제점’,  ‘국가의 재정지원 확대방안’, ‘법적·제도적 지원방안’ 등의 주제로 진행됐으며, 분야별 법 개정이나 규제 개선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 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국회의원들은 이구동성으로 주민갈등을 초래하던 장사시설이 화성시를 중심으로 10개시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다며, 지자체간의 협렵사업의 좋은 선례를 남기길 기대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시민대표로 참석한 조규완 매송면 이장단협의회장은 “조속히 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화성시는 물론이고 중앙정부와 국회의원들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화성시 노영래 교육문화국장은 “장사시설 건립을 위해서는 약 1,449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것으로 추산되며, 진출입로 등 일부 추가 사업비가 필요하고 공동건립에 따른 주민인센티브도 부족하다”며, “건축비 기준이 아닌 총사업비 기준으로 70%까지 국비지원이 확대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화성시 지영민 도시주택국장은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 승인이 필수적임으로 법 개정 등 법률적 제도 정비와 행정적 지원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경기도 관계자는 “장사시설 건립이 가능한 빠른 시일 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으며,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어려운 과정을 거쳐 건립지가 확정된 것을 고려해 전향적으로 심의하고, 가능한 보존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심사숙고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인센티브 지원 등 필요한 사항은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원욱 의원은 “국가적인 지원이 커야 지자체가 함께 상생을 위한 협력하는 좋은 롤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반려동물 화장장 건립에 대해서 농식품부 관계자는“반려동물 화장장 건립 문제에 대한 인식을 공감한다”며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은 46만여㎡ 규모에 화장시설, 봉안시설, 자연장지, 장례식장, 부대시설 등이 들어서며 장사시설이 완공되면 화장시설이 없는 경기 서·남부권 450만 주민들의 사후복지시설로 활용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