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관점에서 일자리 정책 추진 방향 등 주요 현안 논의

지난 3월 전국 최초로 출범한 인구정책조정회의가 22일 제3회 회의를 개최했다.


인구정책조정회의는 인구정책 제안과 협의, 부서간 의견 조정, 평가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기도 인구정책의 컨트롤타워다.


이날 회의에서 2회 회의 논의안건 추진상황 점검, 저출산 관점에서 일자리정책 추진방향, 가족친화 인증사업의 현황과 과제, 경기도 인구정책 평가지표 등을 논의하고 가족친화기업 사례 발표를 했다.


먼저 김규식 경기도 미래전략담당관은 경기도 인구정책 비전을 담은 5개년 계획과 인구영향평가 모델 개발을 추진 중이며, 12월 토론회를 거쳐 내년 4월내 완료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기도 인구정책 평가지표는 관련 실국의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안에 지표를 개발하고, 일자리·저출산 SIB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함께 인구정책 엠블럼 및 홍보영상도 도민과 소통을 통해 올해 안으로 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기연구원 최석현 연구위원은 ‘저출산 관점에서 일자리정책 추진방향과 주요정책’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장시간 근로 환경을 저출산 현황과 연계하고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홍승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가족평등사회연구실장은 가족친화 인증사업 주제발표에서 가족친화기업은 시대적 요구로 조직의 패러다임이 변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족친화 인증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생산성이 높음을 제시하면서 미국의 일하기 좋은 기업의 사례에 대해 언급했다.


경기연구원 김도균 연구위원은 경기도 인구정책 관련사업 내실화를 위한 평가지표를 생애주기별 흐름에 따라 경제적 독립, 가족지원 등으로 구성하고 핵심지표와 지표기준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가족친화 문화조성, 근로자 건강관리, 탄력적 근무시간 운영 등 일‧가정 양립을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 발표로 가족친화 인증제도와 더불어 기업들 주도의 가족친화 일하기 좋은 기업 확산이 필요함을 보여줬다.


배수문 인구정책조정회의 부위원장은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일자리, 주거, 결혼‧출산, 보육, 교육의 선순환이 이뤄져야 하며 보육위주 구조에서 일자리, 주거로의 전환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앞으로도 우리사회 저출산‧고령화 위기 극복을 위해 선도적, 지속적 인구정책 추진에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