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정 주체들 "가능한 유지"

‘싸우지 않는 정치’를 표방한 경기도 연정. 그러나 내년 선거를 앞두고 파열음을 내고 있다.

내년 6월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경기도의회에서 남 지사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오면서 연정 지속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 연정은 2014년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남 지사의 공약이었다. 남 지사 취임 이후 도는 도의회 여야와 함께 연정합의를 하며 다양한 공동 사업을 펼쳤다.

야당 추천 인사를 사회통합부지사(현 연정부지사)로 임명하고, 여야 도의원들을 연정위원장으로 위촉해 도정에 직접 참여하도록 했으며, 연정합의문에 따라 일부 산하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도입했다.

남 지사는 중앙정부와 정치권도 경기도와 같은 '협치와 연정'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그동안 연정에 수차례 고비는 있었다. 2014년 9월 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의 전신) 의원들의 무상급식 조례 추진 당시 제기된 연정 파기론은 지난해 초 도의회의 도청 예산 처리 불발에 따른 준예산 사태, 지난해 11월 남 지사의 새누리당 탈당 및 올해 초 바른정당 대선후보 경선 참여 과정에서도 재차 불거졌다.

이런 위기들은 '연정의 틀은 유지해야 한다'는 도의회 각 당 및 남 지사 입장이 일치하면서 고비를 넘겼다.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오는 가운데 최근 도의회 일각에서 연정의 중심인 남 지사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연이어 나오면서 다시 연정 위기설이 도청 및 도의회 주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는 지난 1일 도의 올 2차 추경안을 심의하면서 남 지사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일하는 청년 시리즈' 관련 예산 205억5000만원 전액을 삭감했다. 

도가 성남시의 3대 무상복지사업(청년배당, 중학생 무상교복 지원,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및 산후조리비용 지원)을 대법원에 제소한 데 대해서도 도는 "상황 변화가 없는 한 소 취하는 안 한다"고 했지만, 일부 야당 도의원은 취하할 것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이밖에 남 지사와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사이에는 '버스 준공영제 시행', '경기도 분도론' 등을 놓고도 이견이 노출되고 있다.

경기도 연정이 계속 이어질지, 파기 되면 시기는 언제가 될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내 정치 지형도에 쏠리는 관심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