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시한 내 본계약 체결 주목

인천 송도국제도시 6·8공구의 개발사업 본계약 체결 시한이 다가오면서 협상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송도 6·8공구는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기대를 모았던 151층 인천타워 건립이 무산된 뒤 이를 대체할 프로젝트와 사업자를 찾지 못해 개발이 10년째 지연되고 있다.

인천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 6·8공구 128만㎡를 개발할 사업시행사를 공모해 올해 5월 대상산업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정하고 협상을 벌여왔다.

4개월의 협상 기간이 끝나는 7일까지는 양측이 합의한 본계약 내용을 정무경제부시장이 위원장으로 있는 시 투자유치기획위원회에 상정해 심의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최근 지역사회에서 송도 민간사업자의 개발이익 정산과 환수 문제가 다시 현안으로 불거진 터여서 이를 투명하게 정리하지 못할 경우 추진 과정에서 논란이 되풀이 될 전망이다.

인천 앞바다를 메워 서울 여의도 면적의 17배에 달하는 53㎢ 규모의 송도국제도시를 개발하는 사업은 2003년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인천의 강남'으로 불리는 송도 매립지를 수십만∼수백만㎡씩 떼어 민간사업자에 넘긴 뒤 나중에 개발이익을 정산해 인천시와 나누는 개발방식은 특혜시비와 분쟁이 꼬리를 물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송도 6·8공구 34만㎡에 아파트를 지어 분양하는 SLC(송도랜드마크시티유한회사)와도 개발이익 환수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정산 방식을 놓고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에는 송도에서 벌어지는 대규모 개발사업의 초과개발이익 정산과 환수, 개발업체 선정 협상을 진두지휘하던 정대유 인천경제청 전 차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폭로성 글을 올려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폭로 직후 대기 발령된 정 전 차장은 페이스북에 '개발업자들은 얼마나 쳐드셔야 만족할는지? 언론, 사정기관, 심지어 시민단체라는 족속들까지 한통속으로 업자들과 놀아나니…'라는 글을 게시해 송도 개발사업을 둘러싼 유착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파문이 확산하자 시의회는 송도 6·8공구 개발사업에 대해 행정사무조사를 벌이기로 하고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지역 시민단체도 "송도 개발사업이 복마전이라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지역사회의 공공연한 비밀이었다"며 송도 개발 관련 정보공개와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5일 "민간사업자와의 협상 내용, 진행 상황은 일체 공개할 수 없다"며 "현재 시 투자유치기획위원회 상정 여부를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