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춘천 서로 지역에 유리한 노선 고집해

제2경춘국도 사업비가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빠진것<본지 28일자 1면 단독보도>에 대한 문제점과 이유가 각 지자체의 이기적인 행태에서 비롯된 것으로 드러나 주민들을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다. 제2경춘국도 건설 사업은 춘천시의 노선안과 가평군의 노선안이 상이한 것에서부터 시작해 최근에는 더불어민주당 가평지역위원회까지 목소리를 내면서 이 사업이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제2경춘국도 건설은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이 춘천시 서면 당림리를 출발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까지 왕복4차선, 32.9km를 잇는 총공사비 8613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지난 5월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완료했다. 

당초 이 사업은 국토건설부가 춘천시 당림리를 출발, 가평읍을 비켜서 호명산터널을 지나 청평을 거쳐 금남리에 도착하는 안을 놓고 사업을 추진하려하자, 춘천시가 제동을 걸고 이 노선의 수정을 요구했던 것이다.

춘천시는 현재 중도에서 추진중인 레고랜드의 접근성을 확보하고 당림리를 출발, 남이섬에 IC를 만들고 설악면을 지나 금남리행을 채택하고 이의 관철을 위해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노선안을 변경해줄 것을 주장했다.

이에 가평군은 제2경춘국도건설사업에 최소한 가평읍과 청평면 2곳에 IC를 만들어야 주말 및 행락철에 상습정체 현상을 빚고 있는 기존 46호선 경춘국도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제2경춘국도 노선안이 대폭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더불어민주당 가평지역위원회는 지난달 제2경춘국도 신설 노선을 재검토해야한다며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춘천과 가평 양 지자체는 교통혼잡은 해결 못하면서 혈세만 낭비하려는 것이 '명약관화'하다고 주장했다. 원주 지방국토관리청이 북한강을 4번씩이나 횡단하는 노선계획을 세우고 용역을 발주한 것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며 특정 정치인 눈치보기 적폐라고 성토했다.

또한 교통혼잡 분산효과를 위해서는 화천,양구,가평 지역 이용자 및 레고랜드 이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도로개설로 춘천 당림리를 출발, 가평,이곡리, 두밀리, 연하리, 금남리로 이어지는 도로망이 가장 유리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