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에서는 자전거 사고 걱정...끝!

- 전 시민 대상 보험 가입으로 안심하고 자전거 이용할 수 있는 여건 조성 -

오산시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최근 오산시민을 대상으로 한 자전거 보험에 가입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자전거 보험 가입대상은 오산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모든 시민(20만 7천여명, 4월말 기준)으로 보장기간은 금년 5월 1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1년간이다.
보장대상 사고유형은 자전거 직접 운전중에 일어난 사고와 자전거 미운행 상태로 자전거에 탑승 중에 일어난 사고, 도로 통행(보행)중 피보험자가 자전거로부터 입은 외래 사고 등이다.
보장금액은 자전거사고 사망시 3,900만원(만15세 미만자 제외), 후유장애시 등급에 따라 최고 3,900만원, 자전거상해 진단위로금은 4주이상 치료진단을 받은 경우 진단일수에 따라 20만원에서 60만원까지 차등 지급하고 4주이상 진단을 받은 후 7일 이상 입원시 20만원을 추가로 지급하게 된다.
또한 자전거사고 벌금은 1사고당 2,000만원 한도, 자전거사고 변호사 선임비용 200만원 한도, 자전거교통사고 처리지원금(형사합의금)은 1인당 3,000만원 한도이다.
다만 형법상 법적 책임이 없는 만14세 미만자는 자전거사고 벌금, 자전거사고 변호사 선임비용, 자전거교통사고 처리지원금 지급대상자에서 제외된다.
시 관계자는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한 자전거 보험 가입을 통해 오산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며 “지난해 개소 이후 시민들의 호응도가 매우 좋은 무료 자전거대여소의 확대 설치 등 앞으로도 자전거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