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부영아파트 '하자보수' 외면에 비난 거세

(연합뉴스 제공)

건설사 부영이 지은 지 반년 밖에 지나지 않은 새 아파트에서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졌는데도 하자보수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닫아 비판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업계와 경기도, 화성시 등에 따르면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23블록 부영아파트는 새 아파트임에도 8만 건이 넘는 하자가 발생했지만 입주 이후 5개월이 지나도록 하자보수가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급기야 경기도와 화성시가 동탄2 부영아파트를 '부실시공 아파트'로 공개 지목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지만, 부영은 이후에도 하자보수 개선 속도가 더디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 아파트는 18개 동 1천316가구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2015년 2월 중순 착공해 25개월간 공사를 끝내고 올해 3월 6일 인허가 기관인 화성시로부터 사용검사 승인을 받았다. 지난달 말 기준 1135가구가 입주해 86.2%의 입주율을 나타내고 있다.

화성시는 당초 입주예정자들로부터 하자보수 민원이 많이 발생해 이 아파트에 대한 준공 승인을 하지 않으려 했다.

하지만 일부 입주예정자들의 민원이 빗발치고 부영이 "하자에 대해 책임시공을 하겠다"는 약속을 하면서 결국 사용승인을 내줬다. 그러나 당초 약속과 달리 부영이 하자보수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면서 이번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문제가 된 동탄부영아파트는 접수된 민원만 보더라도 부실시공 범위가 넓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한 아파트 건물은 입구 벽면의 누수로 바닥 물고임현상이 발생해 임시방편으로 배수구를 설치해야 했고, 다른 아파트 건물은 주차장에서 침수·누수 현상이 발생해 습기  찬 지하에는 제습기를 설치해야 했을 정도다.

윤광호 부영아파트 입주자대표는 "누수, 조경, 엘리베이터 등 문제가 너무 많아 다 열거할 수조차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입주민들 사이에서는 "4억원이나 되는 새 아파트가 어떻게 이럴 수 있나", "부실시공이 알려지면 집값이 떨어질 게 뻔한데 오죽하면 입주민들이 이 문제를 알리고 나섰겠나"라는 말이 나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