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책위 기자회견 "유통 생태계 파괴는 공멸"

인천지역 시민단체와 상인들이 경기도 부천 영상복합단지에 추진 중인 신세계그룹의 백화점 건립 사업 계획 철회를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부천신세계복합쇼핑몰입점저지 인천대책위는 16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세계는 부천 복합쇼핑몰 출점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제 경제정의는 시대의 대세"라며 "무한 경쟁과 유통 생태계 파괴는 공멸을 가져올 뿐"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또 신세계와의 위약금에 연연하지 말고 정부 정책 방향에 맞춰 새로운 도시계획을 수립하라고 부천시에 촉구했다.

부천시는 2015년 9월 상동 영상문화단지 복합개발 민간사업 우선협상자로 신세계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신세계 컨소시엄은 애초 2018년까지 8천700억원을 들여 영상문화단지(38만2천700여㎡) 내 7만6천여㎡의 상업부지에 문화·관광·여가 활동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랜드마크를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신세계가 대형 창고형 할인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백화점을 포함한 복합쇼핑몰을 지을 거라는 계획이 알려지자 반경 3㎞ 이내 인천지역 전통시장 16곳의 상인과 인천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신세계 측은 대형 할인매장과 복합쇼핑몰을 제외하고 규모도 3만7000여㎡로 대폭 축소해 백화점만 짓는 것으로 사업 계획을 수정했지만, 대책위는 "무늬만 백화점이며 신세계 측이 지역 소상공인에 큰 영향을 끼치는 복합쇼핑몰을 지으려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 상권의 반발이 거세지자 부천시와 신세계는 올해 6월 백화점 부지 매매 계약을 이달 말까지 3개월 연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