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외숙 부의장 "그늘막 쉼터 확대해야"

“그늘막에 잠시 더위 식히고 가세요”

최근 하남시는 유동인구가 많은 시청 앞 사거리에 ‘그늘막 쉼터’ 2개소를 시범적으로 설치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하남시의회 문외숙 부의장이 인근 지자체의 우수시책 사례를 시에 건의하면서 설치된 것으로,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더위에 지친 시민들에게 잠시나마 쉬어갈 수 있는 편의시설을 제공한 것이다. 

문 부의장은 “지난 4월 서초구가 횡단보도, 교통섬 등에 전국 최초로 설치한 이른바 ‘서리풀 원두막’이 주민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어 우리시 도입을 제안하게 됐다.”고 도입 배경을 밝혔다.

타 시군에도 그늘막 쉼터 설치를 확대하는 등 큰 인기를 끌자 미사와 위례지구에도 ‘그늘막 쉼터’를 설치해 달라는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시에서는 아직 시설물 인계가 마무리 되지 않아 LH에서 설치해 주지 않는 한 현재 직접 설치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문 부의장은 “LH는 자신의 이익창출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이 낸 세금으로 설립된 공기업인 만큼 시민들의 편의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많은 시민들이 ‘그늘막 쉼터’ 설치를 원하는 만큼 조만간 LH를 방문해 설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인기로 ‘그늘막 쉼터’ 설치가 급증하면서 각종 민원이 발생하는데 대해서는 “시각장애인용 점자보도를 방해하지 않고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는 안전한 위치에 설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시에서는 ‘그늘막 쉼터’의 시민 호응도가 높은 점을 감안, 설치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