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전환 배치 통해 고용 보장

인천 내항의 부두운영회사(TOC) 통합 논의가 속도를 내고 있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2일 오후 인천항만공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천 내항의 10개 부두운영회사가 통합 과정에서 인력 강제 구조조정을 하지 않고 사업장 전환 배치를 통해 고용을 보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엄 국장은 "다른 현안인 회사별 통합법인 지분율 결정도 정부가 기준을 제시했고 오는 20일까지 각 회사가 지분 매입 또는 매각 의사를 정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1974년 개장한 인천 내항은 모두 8개 부두(46개 선석)로 구성돼 있다.

1997년부터 부두별로 시설 전용운영권 계약을 맺은 1∼3개 부두운영사가 하역을 맡고 있지만 최근 일감이 급격히 줄면서 해마다 이들 10개사가 총 60∼70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경영난이 나빠지고 있다.

정부는 일부 회사가 문을 닫아 부두 운영이 차질을 빚거나 갑작스러운 대량 실직 사태가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통합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엄 국장은 "정부는 기본적으로 업체간·노사간 자율 합의에 따른다는 입장"이라며 "10개 부두운영사와 인천항만공사 사이에 5년짜리 부두 임대계약이 끝나는 내년 4월 말 이전에 통합 작업이 마무리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인천 내항 부두운영사에는 항운노조 조합원 400명을 포함해 총 740여 명이 근무한다.

부두운영사가 하나로 통합되면 인천 내항에서 사용하는 부두도 22개 선석으로 줄어 160명이 넘는 근로자가 내항을 떠나 다른 사업장으로 배치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