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시장, 효력없는 의향서를 부풀려 호들갑

구리시를 온갖 핑크빛으로 물들일 것만 같았던 GWDC 사업의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는 가운데 천문학적의 많은 혈세가 투입됐으면서도 10년 동안 외국인투자금은 단 1원도 유치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보가 6월29일(1면), 7월4일(1면), 7월5일(18면), 7월6일(19면), 7월13일(1면), 7월17일(1면), 7월18일(1면) 등 7차례에 걸쳐 보도했듯 변죽만 울린 이 사업은 시작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마치 잘 짜여진 각본처럼 진행돼 첫 삽도 뜨기 전에 일부 시민들의 투자설이 나도는 등 호응을 얻었지만 곳곳에서 숨겨져 있던 거짓이 발견돼 ‘국제 사기사건’으로 치부될 정도로 나락의 길로 들어섰다는 지적이다.

마치 신세계가 도래하는 냥 지난 2009년부터 요란하게 시작했던 GWDC사업. 시는 이 사업의 외자유치를 위해 30회가 넘는 외국 출장, 국제컨퍼런스 개최, 국제자문회의 등으로 1백억원이 넘는 예산을 물 쓰듯 썼다. 한때 국내 유수의 호텔을 빌려 미국, 중국 등지 기업들이 50억달러(5조 3천억)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심지어 외국인이 이 사업에 투자의향을 밝힌 투자금을 모두 합하면 무려 74억달러(7조8천여억원)에 이르러 10조 원이 드는 GWDC사업의 80%가 가시화돼 ‘성공은 당상’이라고 호들갑도 떨었다. 그러나 이 기업들이 투자에 관해 시와 작성한 서류는 MOU(의향서) 일 뿐. 법적효력이 없는 ‘투자하기 싫으면 하지 않아도 되는’  그런 허접한 문서였던 것.

이렇듯 GWDC는 외국인투자금에 따라 성패가 갈리는 사업이다. 박 전 시장도 지난 2012년 11월 중순께 뉴욕에서 한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 유치와 외국자본 유치를 먼저 하고 개발하는 한국 최초의 형식’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렇다면 시가 밝힌 숫치 상으로만 기록된 ‘74억달러 유치설’은 어디서 기인된 것일까.

지난 2014년 5월12일 한 언론사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투자 전문기업 히키 프라이호프너 캐피털이 지난달 30일 구리월드디자인시티에 15억달러 규모의 투자계획을 공식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이 기업은 진행상황에 따라 호텔3곳, 디자인센터, 외국인용 주택 4000가구 건립을 위해 85억달러 이상을 더 투자할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도 추가했다. 이러한 내용이 보도될 당시 시는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해 국토건설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3차 심의를 앞두고 있었을 때다. 더욱 가관인 것은 이 회사는 5월 9일까지 개발협약(DA)을 체결(본보 7월5일 18면 모순투성이 GWDC원흉은 ’개발협약서‘ 참조)하지 않으면 ’투자를 취소하겠다‘고 시에 으름장을 놨다는 점이다. 명시한 9일은 구리시의회가 개발협약을 날치기로 통과시킨 바로 8일 다음날이라는 것에 주지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보도가 발표된 후 각 언론들은 앞다퉈  GWDC 자문을 맡고 있다는 NCD국제유치자문단(NIAB)이 지난 2014년 10월14일 미국 투자 전문회사인 베인브릿지 캐피털과 20억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지난 7월에도 중국 부동산 투자 전문기업인 트레져베이와 15억달러 MOU를 맺어 자본을 확보했다는 기사를 다루기 시작했다. 그러나 앞 뒤 정황을 살펴보면 이는 GB해제권을 갖고 있는 국토교통부를 압박하기 위한 수단이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비록 날치기였지만 개발협약을 체결했는데도 히키 캐피털회사는 결국 1원도 투자하지 않았으며 배인브릿지도 트레져베이도 현재까지 약속한 돈은 한 푼도 투자하지 않았다. 단지 짜 놓은 각본대로 움직였을 뿐이다. 

투자 약속한 금액 또한 차이가 난다. 이들 회사들이 투자하겠다던 액수는 도합 50억달러, 그러나 시가 발표한 액수는 74억달러. 24억달러는 누가, 어느 회사가 투자약속을 했는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한 시민은 “1년 예산이 4천억원인 지방자치단체가 10조원의 사업비가 드는 프로젝트를 국가의 도움도 받지 않고 수행한다는 것 자체가 의구심이 든다. 더구나 외국기업들이 사회초년생이 아니고서야 수십억불을 투자한다는 게 가능할까”라고 반문했다.

구리남양주경제개발촉진위원회 박수천 위원장은 “GWDC에 대한 구상권 청구 등 대책을 마련키 위해 지난 15일 사무실을 마련했다”며 “구리 월디 개발협약서는 사기극이지 외교문서가 아닌 만큼 백경현 시장은 직무유기 말고 공정위에 즉각 제소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구리/이형실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