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국방부 계획 반대 결의안 채택

안산시의회 정승현 부의장이 안산시 및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방부의 국방개혁 ‘안산시 통합 예비군훈련장 운영’ 계획은 즉시 철회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산시의회는 지난 6월 30일 열린 제239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정승현 부의장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통합 예비군훈련장 운영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이날 제안 설명에 나선 정승현 부의장은 “국방부가 안산시와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산시 통합 예비군현련장 운영 계획은 안양·의왕 지역 주민의 훈련장 이전 민원을 수용하기 위한 간계로써 안산시를 무시한 행위이자 극명한 지역 차별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결의안에 따르면 국방부는 군의 국방개혁 계획에 따라 안양시와 의왕시에 있는 예비군 훈련장을 안산시의 선부동 및 양상동 훈련장으로 통합 운영할 계획으로, 안산·시흥·안양·의왕·과천·광명·군포·영흥면 등 7개시 1개 면의 예비군들이 훈련할 경우 예비군 훈련 인원이 현 7만 9천여 명에서 13만 8천여 명으로 2배 가까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양상동 훈련장은 주민들이 수차례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물론 안산IC와 인접해 평소에도 교통체증이 매우 심한 곳으로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이라 타 지역 예비군들이 대부분 승용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어 교통체증 가중 및 보행 안전 위협, 훈련장 주변 개발제한 등의 문제가 야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승현 부의장은 “수년간 예비군 운영에 따른 피해 보상은 커녕 안양·의왕시 등 타 지역의 민원을 안산시로 전가시키려는 국방부의 정책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안산시와 협의 없이 국방부 국방계획 기본계획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산시 통합 예비군훈련장 운영 계획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의원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안을 청와대와 국회, 국방부, 경기도, 경기도의회 등 관계 기관에 전달해 의회의 의지를 분명하게 알린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