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산시의회가 29일 제239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시정질문을 실시했다. 사진 왼쪽부터 시정질문에 나선 홍순목, 나정숙, 유화 의원의 모습

안산시의회(의장 이민근)가 29일 제239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안산시를 상대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했다.

이날 시정질문에는 홍순목, 나정숙, 유화 의원 등 3명이 나섰으며, 의원들은 지역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근 의제로 떠오르고 있는 현안을 중심으로 질의를 진행했다.

접수 순서에 따라 맨 처음 시정질문에 나선 홍순목 의원은 연간 3천500억여원에 이르는 안산시의 사회보장적 수혜금이 투명하게 집행되고 있는지와 예산의 투명한 집행을 위해 T/F 팀 혹은 재정점검단을 신설 운영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시의 입장을 물었다.

이어 나정숙 의원은 ▲안산시 성평등정책 활성화 및 5급 이상 여성공무원 비율 30% 이상 확대와 ▲안산 국제거리극 축제 13년 평가를 통한 지역축제 비전 수립 방안 ▲안산시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 ▲안산시 지역경제 정책과 골목상권 활성화 ▲안산시 산업경제혁신센터 운영성과에 대해 질문했다.

시 집행부의 답변 후 일문일답에 나선 유화 의원은 국제회의 유치 과정의 절차적 타당성과 시장 부재 시 업무 공백 재발 방지, 대부도 친환경 첨단양식단지 조성 사업 논란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 사안에 대해 질의를 이어갔다.

이날 시정질문에 나선 의원들은 방청객과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질문의 취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본회의장 전광판을 통해 시각 자료를 송출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 주목받았다.

시정질문에 앞서서는 손관승 의원이 공직자의 바람직한 자세 등을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실시하기도 했다.

한편, 이민근 의장은 본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제7대 안산시의회에서 다수의 의원들이 시 발전과 시민 행복 전략을 담아 11회에 걸쳐 총 213건의 시정질문을 실시했다면서, 시가 시정질문에 따른 추진 사항을 조속히 마무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