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동두천시의회 촉구 결의...단체장, 지역의원들 가세

"경기북도를 신설하라"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경기북부 10개(고양·파주·의정부·양주·동두천·연천·포천·구리·남양주·가평) 시군의 자치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지역의회 의원들이 경기분도를 요구하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기도 동두천시의회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한강 이북 10개 시·군을 분리해 별도의 광역자치단체인 '경기북도'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동두천시의회는 제265회 제1차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국회, 행정자치부,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각 시·군과 시의회에 보내기로 했다.

시의회는 결의문에서 '경기북도 설치 촉구 결의문'에서 경기도는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경기북도 설치 논의에 나서고, 국회는 지난달 19일 발의된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조속히 통과시키고, 정부는 경기북도 신설을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할 것 등 3가지를 촉구했다. 

시의회는 "경기도의 인구는 서울시 인구(990여만명)를 추월해 1300만명에 육박한다"며 "광역자치단체 인구가 전국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기형적인 상황으로 경기도 분도(分道)의 당위성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경기북부와 남부의 지역적 여건과 특성이 서로 다르고 지역발전을 위한 전략도 뚜렷한 차이가 있다"며 "경기북부는 6·25 전쟁 이후 남북 대치상황으로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음에도 경기도라는 이유만으로 중첩규제의 역차별을 받아 북부와 남부의 격차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경기북도 신설은 나라 전체를 융성하게 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경기북도 신설을 더는 늦춰서는 안 되며 경기북도라는 독자적 자치시스템 구축은 지역 균형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5일에는 의정부 양주 동두천 포천 연천 등 경원선을 축으로 생활권이 유사한 경기북부 5개시군이 분도에 대해 공동대응하기로 합의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오세창 동두천시장, 이성호 양주시장, 김규선 연천군수, 민천식 포천부시장은 경기북도를 설치하는데 찬성한다고 밝혔다.

경기북도 신설에는 지역 국회의원들도 적극적이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달 19일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했다.김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은 경기도 북부의 10개 시·군을 분리해 하나의 광역자치단체를 만들고 교육감도 별도로 뽑자는 내용이다. 법률안 발의에는 경기북부에 지역구를 둔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양주)과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포천·가평) 등이 함께했다.

또 의정부시의회 정선희 의원은 지난달 17일 경기도를 분도해 경기북부 지역을 '평화통일특별자치도'로 신설하자는 주장을 편 바 있다.

그러나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반대 입장을 밝혔고 정부는 신중하게 살펴보겠다는 자세다. 남 지사는 경기분도주장은 정치권의 이해가 얽혀 나오는 소리라며 실제로 국민들과 북부주민들은 원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후보자 당시 분도에 대한 질문을 받자 "국토 균형 발전 차원에서 신중하게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30년간 선거 때마다 불거진 경기 분도론이 이번 정부 들어 결실을 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