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 시민단체,국정과제 제안서 제출

▲ 지난 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수원 군 공항 문제에 대한 경기ㆍ수원ㆍ화성지역 종교ㆍ시민사회단체 공동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발언을 하고 있다. 이들은 수원 군 공항의 이전이 아닌 폐쇄를 요구했다.

수원·화성지역 9개 종교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수원 군 공항 폐쇄를 위한 생명·평화회의 준비위원회'는 19일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수원 군 공항을 이전할 게 아니라 아예 폐쇄할 것을 요구하는 국정과제 제안서를 제출했다.

생명·평화회의는 제안서에서 지난 2월 국방부의 일방적인 예비이전 후보지 발표로 정부와 수원 주민, 화성 주민,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이 심화, 치유와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로 증폭되고 있어 근본적인 해법과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수원 군 공항은 폐쇄 후 도시 자연공원으로 시민에게 환원하고, 예비이전 후보지인 화성시 화옹지구는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했다.

남북 간 긴장상태를 완화하기 위한 선제 군축 이행방안으로 최북단에 있는 수원 군 공항과 북한의 최남단 전투비행장을 동시에 폐쇄하는 해법을 통해 남북 간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도 주장했다.

생명·평화회의 준비위는 다음달 4일 오전 10시 전체회의와 발족식을 열고 구체적인 활동방향을 밝힐 예정이다.

이들 단체를 포함한 경기지역 84개 시민사회단체는 대선이 한창 진행 중이던 지난 4월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수원 군 공항은 수원·화성만의 문제가 아니라 헌법과 법률이 정한 국민의 행복권·생존권·재산권·환경권을 다툴 사안이며 국가안보의 중요 의제"라며 "대선 후보와 차기 대통령은 근본적인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국방부와 수원시가 수원 군 공항 이전을 추진하고 나선 이후 예비이전 후보지로 선정된 화성시가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면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