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에 글로벌 R&D 센터 및 첨단생산시설 구축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인 오티스사가 송도지구에 R&D센터 및 첨단 생산시설을 구축한다.

인천시는 오티스사와 송도에 생산시설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유정복 시장과 이영근 경제자유구역청장은 필립 델피치 오티스 글로벌 사장과 스테판 드 몽리보 오티스 동북아 사장, 조익서 오티스코리아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송도 오크우드 호텔에서 이날 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졌다.

오티스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에 R&D센터 및 첨단 생산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총면적 약 1만5544㎡의 규모로 R&D센터, 첨단 생산시설 및 부품공급센터, 현대화 시스템 센터, 품질센터, 기술교육 및 고객 센터 등의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올해 9월 중 착공에 들어가 2018년 완공 예정이다.

오티스는 세계 3위 규모의 엘리베이터 시장인 한국의 중요성과 국내 인력의 높은 기술수준을 고려, 본 투자를 결정했다. 향후 송도 R&D 센터를 동북아 지역(한국, 일본, 대만, 홍콩, 마카오) 연구개발 허브로서 육성하고 아시아 혁신기술의 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곳에서는 미국, 독일, 일본 등 전 세계 9개국에 분포해 있는 글로벌 오티스 R&D 센터와의 기술교류 및 협업을 통해 첨단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기반의 ‘커넥티드 엘리베이터’ 등 차세대 엘리베이터 연구개발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완공 이후에는 서울을 비롯해 전국에 분산돼 있는 오티스의 연구개발 및 생산 조직을 송도로 통합한다. 현대화 시스템 센터, 품질 센터 등 서울 여의도 본사의 기능 일부도 이전한다. 

오티스는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를 포함한 승강기 제품 관련 세계 1위의 기업이며, 전 세계 20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전 세계적으로 항공 우주 및 빌딩 설비 산업 분야를 리드하고 있는 미국 UTC(United Technologies Corp.)의 자회사이다. 

유정복 시장은 “세계적인 기업인 오티스를 인천에 유치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인천의 뛰어난 입지 여건과 선진화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더욱 승승장구하길 바라며, 최대한의 행정적인 지원과 최고의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겠다”라고 환영했다. 
 
필립 델피치 오티스 글로벌 사장은 “이번 투자는 오티스엘리베이터 코리아의 미래를 향한 투자이며, 한국의 우수한 연구개발 및 생산 역량이 향후 오티스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