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간히 스윙이 몸에 익으면 골프장 나들이가 시작된다. 이때부터 코스 공략요령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공을 바로 맞힐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이렇게 골프는 아무리 공을 잘 칠줄 알아도 자신감(Confidence)이 결여되면 이 또한 미스샷의 원인이 된다.

더욱이 거리와 방향이 동시에 요구 되는 어프로치샷을 성공시키는 조건 중에 클럽의 로프트(Loft-클럽페이스의 각도)를 믿고 공을 쳐야 한다는 것이 있다. 공이 놓여진 상태 (Lie)에 따라 상황판단을 하고 나서 공의 낙하지점과 사용할 크럽을 결정하면 아무것도 망설일 것은 없다. 아니 망설여서는 안된다. 공이 제대로 떠올라 갈 것인지… 핀에 꼭 붙을 것인지… 이런 생각을 하게 되면 스윙궤도가 흐트러지게 된다.

과연 공이 떠서 날아갈 것인가 하는 불안한 상태에서 스윙을 하면 무의식 중에 그립을 잡은 두 손을 비틀게 된다. 그러면 클럽페이스가 직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없어 스위잉 정상궤도에서 벗어나 뒤땅을 치거나 토핑, 심지어 생크(Shank)라는 치명적인 미스샷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

또 피넹 꼭 달라 붙을것인가 하는 생각은 머리를 들게돼 헤드업이라는 미스샷으로 이어진다.

어느쪽이든 결과가 궁금하면 아무래도 다운스윙 때 왼쪽어깨가 빨리 열려서 공을 맞히는 순간(Impact)에 클럽페이스가 열리면서 공은 목표 오른쪽으로 날아가고 만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무슨 클럽을 잡더라도 클럽을 믿고 자신있게 스윙을 해야 미스샷을 방지할 수가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