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8회 임시회 5분발언서 '울분'

구리시의회 진화자 의원이 지난22일 열린 제 268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항간에 설왕설래되는 ‘GWDC’에 대해 울분을 터트렸다.

진 의원은 "앞으로 나아가도 모자랄 판에 ‘GWDC’라는 요괴에 걸려 구리시가 10년의 세월을 후퇴했다"며 " ‘갑’ 인 시가 괴상한 협정서에 발목을 잡혀 2019년 5월까지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계약 위반했다고  ‘을’ 이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괴상한 협정서의 진실을 밝히고 10년 동안 2백여 억원의 예산만 날려먹은  ‘GWDC’ 의혹을 특위조사를 통해 밝힐 것을 요구했지만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며 "백경현 시장은 ‘GWDC’의 밀실을 걷어주고 버릴것은 버리고 정리할 것은 정리하라"고 촉구했다.

박영순 전시장과 민주당 의원들과 연계된 이 5분 자유발언이 커다란 파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진 의원의 발언 일부를 게재한다.

-- 진화자 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일부 -

우리 구리시는 축소판, 작은 대한민국이라고 예전부터 불리어 왔습니다. 앞으로 나가도 모자랄 판에 GWDC라는 요괴에 걸려 10년의 세월이 후퇴를 했습니다. 뉴타운 한다고 온 동네를 뒤집어 파헤쳐 놓고 기왓장 하나 교체하지 못하고 수십억 예산만 없앴습니다.

백경현 시장이 새로 취임한지도 1년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만 손발 꽁꽁 묶여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GWDC라는 괴상한 협정서에 발목 잡혀 2019년 5월까지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무슨 말만 하면 신임 시장이 GWDC 의지가 없어 더 이상 못한다고 으름장만 놓고 있습니다.

여차하면 갑이 계약 위반했다고 손해배상 청구 소송 준비나 하고 있고, 도대체 무슨 돈이 들었다고 몇 백 억 손해배상금 내놓으라고 하는지 참 어이가 없습니다. 비밀조항이 있어 영원히 공개를 못하게 되어 있어서 만에 하나 계약 위반되면 또 손해배상소송 들어온다 합니다. 이 괴상한 협정서의 진실을 밝히고 10년 동안 2백 여 억원의 예산만 날려 먹은 GWDC의 모든 의혹을 특위 조사하자고 여기 계신 모든 의원님들이 발 벗고 나섰지만 이 핑계 저 핑계 하루 이틀 시간만 가고 있습니다. 20만 시민의 대변자 의회마저 마비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GWDC 주변 토지주들은 행위개발제한에 묶여 10년 동안 손발이 묶여있는데 하루빨리 해제하라고 아우성입니다

백경현 시장은 잘못 계약된 개발협정서 변경을 하든지 아예 폐기를 하든지 무슨 일이든 하셔야 하는 것 아닙니까? DA관련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된 내용들을 어떻게 보완조치 했는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GWDC 5만평은 제외한다 하더라도 나머지 주변 그린벨트는 개발계획을 세워야 하지 않겠습니까? 수변공원이다, 문화클러스트 조성이다, 워터파크 조성한다 소문만 무성했지 한 발짝도 못 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 더 이상 눈치보고 소심한 정책 끌어안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곪은 상처는 과감히 도려내고 GWDC의 전부를 20만 시민에게 실체를 알려야 합니다. 진실을 말해 주십시오.

죽은 자식 끌어안고 있다고 다시 살아나지 않습니다. 20만 시민이 언제까지 GWDC라는 사기행각에 놀아나야 합니까? GWDC의 몸통이라고 불리는 DA상 K&C가 GWDC에서 손 뗀다, 철수한다, 구리시와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마당에 무엇을 기대하고 무엇을 두려워하고 있습니까? 다시 한 번 백경현 시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GWDC의 밀실을 걷어 주십시오. 진실을 밝히고 버릴 것은 버리고 정리할 것은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