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민간운영자 선정, 4월 입사생 모집, 8월 시범운영, 9월 입주

저렴한 기숙사비로 경기도내 대학생과 청년들의 주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 중인 경기도 따복기숙사가 오는 9월 공식 문을 연다.

경기도는 입사정원, 기숙사 이용료 등 기숙사 운영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9월 개관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고 23일 밝혔다.

따복(따뜻하고 복된)기숙사는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한 옛 서울대 농생대 기숙사인 '상록사'를 리모델링해 대학생과 청년을 위한 기숙사로 활용하는 경기도의 청년 대상 주거복지사업이다.

도는 3월 중으로 기숙사 운영을 맡을 민간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인데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기업이 대상이다. 4월부터는 따복기숙사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입사생 선발에 들어가게 된다.

이날 도가 밝힌 기본 계획안에 따르면 입사 정원은 3인용(91실)과 1인용(5실)을 합쳐 278명이다. 대학생과 청년, 남·여, 학년별 비율은 신청수요에 따라 결정할 예정이다.

월 이용료는 3인실의 경우 월 13만 원 내외, 1인실은 월 19만 원 내외로 정했다. 경기도 조사에 따르면 전국 대학생 평균 기숙사비는 3인실의 경우 평균 15만 원, 1인실은 27만 원 선이다. 식비 역시 2,500원 내외로 2,500원~5천원 수준인 다른 대학보다 저렴하다.

이밖에도 도는 판교에 위치한 경기도 스타트업캠퍼스와 연계한 취·창업프로그램과 토익 강좌, 입사생들이 재학하고 있는 대학과 연계한 인문학 교양강좌 등 입사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따복기숙사에 카페나 레스토랑을 마련,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입사생과 함께 경로당 방문이나, 학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학습지원 봉사활동도 실시하기로 했다.

김재승 경기도 교육협력과장은 “2월 현재 2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어 올해 8월 기숙사 완공, 9월 개관 계획에는 차질이 없다”면서 “따복기숙사가 대학생과 청년에게 주거안정과 학습지원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준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