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 태극기동산 조성으로 애국 애향심 높인다

● '배또배' 시책연구단 운영으로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 제안
●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52종 민원서류 신속한 행정서비스 제공
● 정월대보름 척사대회-사물놀이팀의 축하공연 등 화합의 한마당

▲ 직거래장터

의정부 송산2동행정복지센터는 2017년 직원과 자생단체의 회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서로 협동하여 더 높은 곳으로 비상할 준비를 하고 있다.

그 시작은 직원들의 창의행정을 위한 '송산2동 시책연구단 배또배' 운영이며 송산2동 청소년지도위원회와의 '태극기동산 조성'을 시작으로'민관 합동 도농교류'를 통해 정점을 향해 나갈 계획이다.

◇ 청소년과 함께하는 무궁화 태극기 테마공원 조성

지역 내 청소년과 주민들의 나라사랑 동산을 조성하여 청소년들에게 진취적인 기상과 나라 사랑의 마음을 고취시키고 주민들에게 휴식과 소통의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과 지역 주민들 간의 화합의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태극기 동산이 조성되면 청소년 봉사활동을 활성화하여 공원 주변의 환경 개선활동을 실시하고 포토존을 설치하여 계절별로 사진전을 개최할 계획이며 애국 애향심 글짓기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송산2동 자생단체인 청소년지도위원회가 주관하여 주민과 청소년 스스로 동산을 조성함으로써 주민자치 역량이 한 계단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송산2동 시책연구단「배또배(배우고또배우고)」운영

배또배 시책연구단은 송산2동행정복지센터의 직원들이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선진지를 견학하여 주민이 행복한 주민친화 마을 만들기를 구현하기 위한 자발적인 모임이다.

이미 2016년에 3개의 시책을 발굴하여 우리동네 지도 서비스, 육아정보종합책자 서비스, 뚝딱 공구대여서비스를 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송산2동 이영재 자치민원과장은 “젊은 직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주민자치 역량과 주민복지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며 “2017년도에는 의정부시 정책연구단에 편입하여 의정부시 전체를 위한 아이디어도 발굴하고 다양한 시책을 발굴·접목할 계획”이라며 당찬 포부를 밝혔다.

◇ 자매결연지 도농교류 활성화

▲ 도농교류 단체사진

송산2동은 도시 농촌 간 자매결연을 통해 주민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직거래장터와 지역 축제 등의 교류를 실시해왔다.

2017년부터는 그 동안 관 위주의 교류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민?관 합동으로 도농교류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괴산군 문광면의 초청으로 2월 17일엔 송산2동 자치민원과장, 주민자치위원장 및 감사, 사회단체협의회장 4명으로 구성하여 송산2동을 대표하여 2017년 도농교류 전반에 대하여 협의를 실시할 예정이다.

공식 행사로는 괴산군의 자랑인 산막이옛길을 체험하고 농산물 산지를 둘러보며 직거래장터 관련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종합운동장에서 체육교류 실시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 신속한 행정서비스 제공

▲ 무인민원발급기 안내

공무원 없이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등 52종의 민원서류 발급서비스가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는 민원창구 대기인원이 많거나 일부 설치 장소에 따라 24시간 운영으로 주말이나 늦은 저녁시간 급하게 서류가 필요 할 때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다.

지난해 송산2동에 설치된 3대(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이마트 의정부점, 민락센트럴15단지)중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연중 16,292건을 처리하며, 의정부시 전체 23대 중 민원처리 건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송산2동에서는 민락2지구 주민들의 행정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에 대응하여 민원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주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내에 지난 8일 무인민원발급기 1대를 추가 설치·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설치한 무인민원발급기는 오전 8시에 자동 로그인이 되어 업무시작 전에 방문한 민원인이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애인친화형 기기로 휄체어 이용자나 시각 장애인도 민원안내 자원 봉사자의 도움을 받아 사용 할 수 있도록 하여 주민들이 더 쉽고 편리 하게 이용할 것으로 기대 된다.

◇ 행복한 송산2동, 주민행사도 즐겁게

▲ 송산2동 척사대회

지난 11일 송산2동은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주민들이 한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척사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송산2동 사회단체협의회(회장 이호철) 주최로 진행됐으며 2014년 이후 3년 만에 열리는 척사대회여서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 가운데 열렸으며 사물놀이팀의 신명나는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초등학생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가운데 200명 이상의 주민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이번 척사대회는 특히 후원이 많았는데 자매결연지인 문광면과 두촌면, 송산1,2동 자생단체, 지역 상가 등에서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 먹거리, 볼거리 등이 풍성한 동네잔치가 됐다.

또한 송산2동 자유총연맹(위원장 박동복)에서는 지난 14일 부용마을 3단지 경로당에서 어르신 120여명에게 맛있는 짜장면을 대접했다.

이날 행사는 정유년을 맞이하여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을 바라며 국민임대주택 아파트 단지 내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에게 정성들여 만든 짜장면을 대접하여 어르신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했으며, 의정부시 간호사회(회장 임성자 의정부성모병원 간호국장)와 의정부시 보건소 “찾아가는 건강 상담실”에서 혈압, 혈당, 골레스테롤 측정 및 건강상담을 병행하여 더욱 의미 있는 행사가 됐다.

이처럼 송산2동은 주민들과 화합해 즐거운 일을 함께한다. 송산2동에 웃음꽃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