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융합기술원 방문, 관계자 격려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정부와 지자체의 새로운 먹거리 트렌드로 떠오른 가운데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도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 차세대융합기술원을 방문했다.

남경필 지사는 20일 오후 2시 30분 융기원을 방문해 자율주행차 연구현장, 인공지능을 탑재한 재난구조 로봇, 모션캡쳐 스튜디오 등을 찾아가 관련기술을 시연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남 지사는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 4차 산업혁명이 경기도에서 현실화 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잘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경기도형 4차 산업혁명 핵심사업 중 하나인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구축상황을 보고받고 자율주행차를 직접 시승한 남 지사는 “판교제로시티에 조성될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가 전 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모이는 융합기술의 결정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밝혔다.

인공지능 재난구조 로봇 ‘똘망’에 대한 시연도 진행됐다.

똘망은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비한 최첨단 인공지능 로봇으로 2015년 세계재난구조로봇경진대회인 다르파 로보틱스 챌린지(DRC; DARPA Robotics Challenge)에 국가대표로 출전한 바 있다.

남 지사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당시 한 시간 안에 밸브를 잠갔다면 피해가 훨씬 줄씬 줄어들었을 것”이라며 “인공지능으로 밸브를 인식해 스스로 잠글 수 있는 재난안전 로봇 똘망이 있는 한 유사재난 사고에서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차세대융합기술원과 협력해 새롭게 조성되는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차 관련 산업의 세계적 랜드마크로 육성할 방침이다. 

실제 사람들이 거주하는 판교제로시티에 자율주행차 실증연구를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V2X(차량 간 통신 기술), 관제센터 등 세계 최고 수준의 ICT 인프라 환경을 지원하고 자율주행차 실제 운행에 관한 데이터를 모아 입주 업체에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12월 중 자율주행 셔틀을 제작, 운행해 일반인이 자율주행차를 체험할 수 있도록 시범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무인 자율주행 셔틀은 12인승 전기버스로, 판교역과 연결된 2.5km 일반도로 구간에서 최대속도 30km/h로 운행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