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축장 출입 가축운반차량 통한 질병 전파 원천봉쇄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가축운반차량을 매개로한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의 전파방지를 위해 관내 도축장에 대한 차단방역에 더욱더 박차를 가한다고 20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표한 2014-2015년 구제역 역학조사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구제역 바이러스 오염원의 40.5%가 도축장이고 특히 가축운반차량의 76%가 도축장을 드나들며 오염되는 것으로 나타나 도축장 차단방역의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다.

인천 관내에는 소·돼지 등 우제류 도축이 이루어지는 포유류 도축장(삼성식품)과 닭·꿩 등을 도축하는 가금류 도축장(인천식품)이 있다. 이들 도축장에서는 일평균 소·돼지 1,500두와 닭 25,000수가 도축되고 있다. 도축장은 하루 40여대의 가축운반차량과 수십 명의 축산관계자들이 모이는 곳으로 세균 및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 오염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철저한 방역이 필요하다.

현재 관내 도축장에 출입하는 모든 가축운반차량은 외부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 후 소독필증을 제출 해야만 도축장 출입이 가능하다. 보건환경연구원도 자체 보유중인 방역차량을 이용해 1일 1회 이상 도축장 및 농가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16일 조류인플루엔자가 신고 된 이후 342농장에서 발생 해 현재까지 3,314만 수의 닭·오리가 살처분 됐다. 설상가상으로 지난 5일 충북 보은 축산농가 소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지금까지 9농가가 확진 판정을 받아 1,425두의 소가 살처분 됨으로써 국내 축산업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겨울 전국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와 구제역이 동시에 발생해 국내 축산경제가 사면초가에 직면 해 있다”면서 “관내 축산농가 뿐만 아니라 도축장을 오가는 모든 사람과 차량에 대한 철저한 소독으로 인천 관내에서 구제역이 발생되지 않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