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사전 협의없이 진행에 '발칵'

오산시 두곡동 10-2 일원(9,924㎡)의 조용한 시골마을에 건설폐기물처리업체가 사전에 주민 의견은 물론 최소한의 대화나 협의없이 건설폐기물 처리 허가 절차를 밟고 있어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추진 중인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체는 이미 오산시에 사업계획서 제출 후 조만간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오산시 두곡동 건설폐기물처리장 반대 추진위원회(위원장 백승철)는 지난 6일 오후 오산시청 앞에서 폐기물처리업체 인허가 반대 촉구 집회를 열었다.

추진위는 "오산시가 두곡동 주민들 몰래 특정업체에게 건설폐기물 처리 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며 "건설폐기물 사업장 개발행위 승인 절차를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 동참한 김명철 시의원(새누리)은 "오산시는 현 단계에서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나 허가대상 사업이 건설폐기물 처리장으로서 재활용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각종 소음, 분진, 유해성 가스 발생 등을 감안해 보면 환경적 침해 요소가 있다. 주민들의 주장을 충분히 공감한다"고 밝혔다.

건설폐기물 예정지 주변은 세교2 신도시 계획지구이며 제3공구 사업장으로 향후 계획인구 10,000여 명, 건설호수 5,496가구가 예정되어 있는 대규모 택지개발 부지로 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다.

LH택지개발 계획도면 확인 결과 학교 및 도시기반시설이 제일 인접하게 위치하고 있다.

이날 김명철 시의원(새누리)은 “오산시는 시민들과 소통하여 살기 좋은 오산시를 만들어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에 관해 도시과 K과장은 "추진 중인 건설폐기물 중간 처리업체는 이미 환경과에 적법하다는 승인을 얻어 도시과에 개발행위 허가를 신청한 상태로 오산시에 조만간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