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 후 112병상 기존건물 철거 예정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이 14일 오후 3시 2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증축 임대형민간투자사업(BTL)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총 534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증축공사는 2019년 2월 개원을 목표로 현재 병원 건물 옆 1만5,312㎡ 부지에 연면적 3만643㎡, 지하 2층, 지상 6층, 총 319병상 규모의 병동을 새로 세우게 된다.

새 병동이 개원되면 112병상 규모의 기존 병원 건물은 철거될 예정이다. 증축 공사기간 중에도 기존 병원의 모든 진료활동과 장례식장 운영은 정상적으로 가동된다.

증축공사가 완료되면 이천병원은 산부인과, 재활의학과, 안과, 정신건강의학과 등 6개 진료과가 추가 개설돼 전체 진료가능과가 16개과로 늘어나게 된다. 또 최근 증가하는 고혈압과 당뇨 등 심혈관 질환 관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심혈관센터와 기존의 진료영역 외 재활센터기능, 호스피스 및 완화병동 기능 등이 확장 및 강화된다. 

지난 1982년 신축된 이천병원은 현재까지 35년여 간 이천, 여주, 양평지역의 유일한 종합병원이었으나 병원 시설이 노후되고 공간이 협소해 진료에 불편을 겪어 왔다. 

이에 경기도는 경기동부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이천병원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9월 이천메디컬센터주식회사(대표사:계룡건설산업(주))와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임대형 민간투자사업은 준공과 동시에 시설 소유권이 국가에 귀속되고 사업시행자가 협약기간동안 관리운영권을 임차해 수익을 내는 투자방식으로 이천메디컬주식회사는 준공 후 20년 동안 관리운영권을 갖게 된다. 

앞서 경기도는 의료원시설 현대화 사업의 일환으로 임대형 민간투자사업 방식을 활용해 2015년에 안성병원(2018년 3월 개원)의 이전 신축공사를 시작한 바 있다. 이번 이천병원은 두 번째 임대형민간투자사업 방식 공사다.

류영철 경기도 건강증진과장은 “경기도립 이천병원이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공사과정에 만전을 기하고 향후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공익적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